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新기업가정신' 선언…"국민의 박수 받는 날이 올 것"



기업/산업

    '新기업가정신' 선언…"국민의 박수 받는 날이 올 것"

    핵심요약

    대한상공회의소 '新기업가정신 선포…76개 기업 참여하는 '신기업가정신협의회'(ERT) 출범
    "이윤 창출 넘어 윤리적 가치까지"
    ERT(신기업가정신협의회)도 출범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24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신기업가정신 선포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24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신기업가정신 선포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삼성전자, 현대자동차그룹, LG 등 국내 대기업부터 우아한형제들, 마켓컬리, 비바리퍼블리카 등 유망 스타트업까지 국내 경제계를 대표하는 76개 기업이 모여 '신(新)기업가정신'을 선언했다. 이윤 추구를 넘어 환경 보호, 청년 일자리 창출과 같은 사회적 역할을 담당하는 기업으로 발전하겠다는 게 골자다.

    이들은 관련 협의체인 '신기업가정신협의회'(Entrepreneurship Round Table·ERT)도 공식 출범시켰다.

    "기업, 변해야 산다"…5대 실천 명제 제시


    대한상공회의소는 24일 오전 서울 중구 상의회관 국제회의장에서 신기업가정신 선포식을 열었다.

    선포식에는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등 경제단체장을 비롯해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이인용 삼성전자 사장, 하범종 LG 사장, 이동우 롯데지주 부회장, 김봉진 우아한형제들 의장, 김슬아 컬리 대표 등 기업인 40여 명이 참석했다.

    경제인들은 이날 선언문에서 "지금 우리는 디지털 전환과 기후변화, 인구절벽 등 새로운 위기와 과제를 맞이하고 있다"며 "이를 해결하고 지속가능한 공동체를 만들기 위해서는 기업도 그 역할을 새롭게 해 국민의 신뢰를 얻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새로운 기업가정신을 위한 5대 실천 명제로 △혁신·성장을 통한 일자리 창출과 경제적 가치 제고 △외부 이해 관계자에 대한 신뢰와 존중을 통한 윤리적 가치 제고 △조직 구성원이 보람을 느끼고 발전할 수 있는 기업문화 조성 △친환경 경영 실천 △지역사회 동반 성장 등을 제시했다.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이 24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신(新)기업가정신 선포식에서 강연하고 있다. 연합뉴스최태원 대한상의 회장이 24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신(新)기업가정신 선포식에서 강연하고 있다. 연합뉴스
    최태원 회장은 이날 강연에서 디지털 전환, 기후변화, 인구절벽 등의 새로운 위기와 과제 해결을 위해 기업도 새로운 역할을 다해야 한다며 경제계의 동참을 주문했다. 최 회장은 "우리가 앞으로 만들어야하는 기업가정신은 사회 요구에 부응해 기업이 변화하고 새로운 사업 기회를 혁신으로 풀어나가는 것"이라며 "사회공헌활동도 중요하지만 이것으로 기업이 여태까지 비즈니스 활동하는 걸 커버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또한 최 회장은 "기후변화, 공급망 재편, 사회 양극화,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상당히 많은 사회적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데 정부한테 맡겨서 해결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중요한 것은 기업이 이 문제를 직접 고민하기 시작했다는 것"이라며 "물론 혼자서는 문제를 풀 수 없지만, 자세와 실천이 중요하다"고 역설했다. 이어 "신기업가정신을 실천하다보면 우리 사회에 자리 잡은 반기업정서가 사라지고 국민의 신뢰가 계속 증대돼서 기업들이 국민들로부터 박수 받는 날이 오리라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김슬아 컬리 대표는 젊은 기업의 변화상을 제시했다. 그는 "스타트업은 사람들이 피부로 느끼는 공통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며 "지속가능한 유통생태계 구축을 통해 소비자뿐 아니라 임직원, 투자자, 농민, 어민, 중소상공인들의 삶에 긍정적인 변화를 불어넣겠다"고 말했다.

    '실천협의체' ERT 출범

    신기업가정신을 실천하기 위한 별도 협의회인 ERT이 출범했다. 연합뉴스신기업가정신을 실천하기 위한 별도 협의회인 ERT가 출범했다. 연합뉴스
    경제인들은 신기업가정신을 실천하기 위한 별도 협의회인 ERT도 출범시켰다. ERT는 전(全) 경제계가 함께하는 '공동 챌린지', 개별기업의 역량에 맞춘 '개별 챌린지' 2가지 방식으로 실천 과제를 수행한다.

    이날 회의에서는 공동 챌린지의 예시로 청년 채용 릴레이, 임직원이 모두 눈치 보지 않고 정시에 퇴근하는 문화 정착, 플라스틱 제품 사용을 자제하는 '제로 플라스틱 데이', '조깅하며 친환경 활동을 하는 북유럽식 플로깅', '다회용 용기 포장시 할인' 등이 제시됐다.

    개별기업 실천과제로 현대차는 'H-온드림' 프로젝트를 들었다. 청년 스타트업에 자금과 네트워킹을 지원하고, 이를 통해 청년 일자리를 창출할 방침이다. 토스는 수평적인 조직문화를 형성하기 위해 사내 모든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직급과 무관하게 능력있는 구성원이 권위를 획득할 수 있도록 한다.

    ERT는 향후 구체적인 공동 챌린지 방안을 논의해나갈 방침이다. 대한상의는 기업들의 실천이 일회성에 그치지 않도록 '측정'을 통해 관리해나갈 계획이다. 대한상의 측은 "기업들이 얼마나 변했는지를 지표로 만들어 보여줌으로써 반기업 정서를 줄이는 매개체로 활용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ERT는 또 기업선언문 서명을 통해 신기업가정신의 확산을 유도하기로 했다. 선포식에 앞서 삼성전자·현대차 등 대기업과 배민·토스 등 벤처기업, 미래에셋증권·기업은행 등 금융권, 경총·무역협회·중견기업연합회 등 경제단체까지 총 76명의 기업인이 서명했다.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신기업가정신 선포가 일회성 선언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의 기술과 문화로 각종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지역사회와 상생할 수 있도록 구체적 실천 과제를 계속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