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정부 "학교·유치원·요양원 공기정화장치 가이드라인 만든다"



보건/의료

    정부 "학교·유치원·요양원 공기정화장치 가이드라인 만든다"

    18일 중대본 회의…"식약처·산업부·질병청 등 관련 TF 구성"
    "전문가 중심 독립위원회 구성, 코로나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오는 20일 '안착기' 전환 여부 발표…이행 시 격리의무→권고

    황진환 기자 황진환 기자 코로나19 오미크론 유행이 지속적인 감소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정부는 감염 취약시설인 학교·유치원, 요양시설 등의 공기 정화를 위한 장비 설치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해당 시설들은 이른바 '3밀'(밀집·밀접·밀폐) 특성으로 인해 코로나19 집단감염이 다수 발생한 곳들이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이기일 제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2차관)은 1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주재한 중대본 회의에서 "유치원, 어린이집, 학교 등 교육과 돌봄시설의 실내 공기 질 관리를 보다 강화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미세먼지 개선을 위해 전국 대부분(99.9%)의 학교와 유치원에 공기정화장치가 설치되어 있다. 다만, 바이러스 제거 기능은 아직 미약한 실정"이라고 부연했다.
     
    중대본은 지난 11일 식품의약품안전처와 산업통상자원부, 질병관리청 등 유관 부처들 간 TF(태스크포스)를 구성해 관련 준비에 착수했다고 전했다. 코로나19 감염을 차단할 수 있는 효과성과 안전성을 검증하고, 현장에 공기정화장치 설치를 지원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겠다는 것이다.
     
    에어로졸(공기 중 고체입자 또는 액체 방울)을 통한 전파 가능성이 상존하는 실내 시설에서 감염 위험을 낮추기 위한 공조시스템은 '포스트 오미크론'을 위한 최우선 과제로 꼽혀왔다.
     
    그간 방역당국은 실내 환기와 관련해 '하루 3회, 매회 10분 이상 자연 환기' 등의 수칙을 제시해 왔지만, 고위험시설에 대해선 보다 체계적인 기준 정립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됐다.
     
    정부는 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발표했던 '코로나19 비상대응 100일 로드맵'을 토대로 한 '과학 방역'에도 박차를 가한다. 특히 전문가의 의견이 가장 효율적으로 반영될 수 있는 의사결정 구조를 만들겠다는 방침이다.
     
    이 총괄조정관은 "새 정부는 재유행을 대비하여 출범 100일 내에 과학방역 체계를 신속하게 마련하도록 하겠다"며 "우선 전문가 중심의 독립위원회를 조속히 구성하겠다. 이를 통해 전문가 의사결정이 반영되는 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2년 넘게 코로나 사태에 대응하며 축적된 각종 정보들을 한데 모아 '코로나19 빅데이터 플랫폼'도 구축한다.
     
    이 총괄조정관은 "현재 다양한 정보 시스템에 분산되어 있는 환자정보와 진료 정보 등을 올해 말까지 '빅데이터 플랫폼'으로 통합하여 연계한다"며 "이를 통해 데이터에 기반한 근거 중심 방역정책의 토대가 마련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중대본은 △감시·진단·역학(코로나19 정보관리시스템) △입퇴원·진료(환자관리시스템) △재택치료·생활치료(재택치료지원시스템) △병상 배정(병상배정 HUB시스템) 등을 구체적인 예시로 들었다. 
     
    학생들이 마스크를 벗고 체육 활동을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학생들이 마스크를 벗고 체육 활동을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한편, 정부는 모레(20일) 중대본 회의에서 일상회복 '안착기'로의 전환 여부를 결정해 발표한다.
     
    앞서 지난달 25일 코로나19의 감염병 등급을 2급으로 하향한 문재인 정부는 4주 간의 이행기를 거쳐 오는 23일 '안착기'로의 전환을 예고한 바 있다. 만일 예정대로 일정이 진행될 경우, 현행 1주일인 확진자의 격리의무는 권고사항으로 변경된다.
     
    이 총괄조정관은 "최근의 감염 유행상황, 재유행 가능성, 해외 신종변이 바이러스의 영향,그리고 의료대응체계의 준비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살펴보고 있다"며 "방역당국은 전문가 및 관계부처와 함께 논의한 후, 이번 주 금요일 중대본을 통해서 국민들에게 보고드리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 주간 일평균 확진자 수는 3만 명대를 유지하고 있다. 일평균 10만 명 이내의 확진자 수는 당국이 최적의 치료를 제공하는 데 있어 충분히 관리가능한 범위"라며 "방역당국은 앞으로도 중대본을 중심으로 관계부처 및 지자체와 하나가 되어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