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軍 SLBM 연속발사도 성공…올 여름 실전배치 전망



국방/외교

    軍 SLBM 연속발사도 성공…올 여름 실전배치 전망

    핵심요약

    지난 18일 연속발사 시험, 430km 남쪽 해상 목표 명중
    올 여름 본격 실전배치 전망…북한은 시험함 1척만 보유
    2번, 3번함도 진수 마치고 시운전 평가 중

    해군 제공해군 제공군이 잠수함에서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첫 시험발사에 성공한 뒤, 미사일을 연속으로 발사해 표적을 타격하는 시험도 성공한 사실이 파악됐다.

    22일 군 당국에 따르면 지난 18일 3천톤급 장보고(KSS)-Ⅲ 1번함인 도산 안창호함에서 SLBM 2발을 연속 시험 발사해 표적에 명중하는 데 성공했다.

    지난해 9월 같은 잠수함에서 독자 개발한 SLBM을 쏘아 올린 지 약 7개월 만이다. 당시엔 문재인 대통령이 현장에서 이를 참관했었다.

    이번에는 SLBM을 20초 정도 간격으로 연속 발사, 약 430km 남쪽에 있는 2개의 해상 목표에 탄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 동안 여러 차례 시험발사가 있었지만 공개되진 않았는데, 군은 이번을 마무리로 올 여름쯤 도산 안창호함을 실전배치할 전망이다.

    실제로 도산 안창호함은 작년 8월에 해군에 인도됐는데, 당시 군이 1년간 전력화 과정을 거쳐 올해 8월쯤 실전 배치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2~3번함인 안무함과 신채호함도 이미 진수가 완료돼 시운전평가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후에는 3600톤급 배치(Batch)-Ⅱ로 넘어가게 된다.

    도산 안창호급은 우리나라 최초의 3천톤급 잠수함으로, 원자력 추진이 아닌 재래식 방식이지만 공기불요추진체계(AIP)를 탑재해 몇 주 동안 수중 작전을 할 수 있다.

    수중 도산안창호함에서 발사되는 SLBM. 연합뉴스수중 도산안창호함에서 발사되는 SLBM. 연합뉴스
    3천톤급 잠수함을 재래식 추진으로 제작하면서 SLBM까지 탑재한 사례는 사실 보기 드문데, 한미 원자력 협정 등으로 원자력 추진 잠수함을 당장 가지기 어려운 상황상 나온 고육지책인 셈이다.

    북한은 SLBM 개발 자체에는 성공했지만, 이를 싣는 잠수함인 고래급(이른바 '8.24 영웅함')이 매우 빈약한 상황이다.

    박종승 국방과학연구소(ADD) 소장은 지난해 10월 국정감사에서 이에 대해 "신포급(고래급) 잠수함은 함교에 SLBM을 설치하는 비정상적 발사 플랫폼"이라며 "우리 SLBM은 3천톤급 도산 안창호함(에 있는 수직발사관(VLS))에서 발사하기 때문에 5년 이상 (수준) 차이가 난다"고 말했다.

    미사일 발사 자체는 성공했을지라도, 북한이 이 잠수함을 실제 바다에 투입해 실전 배치가 가능하느냐는 측면에서 보면 수준이 떨어진다는 얘기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