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제공SK텔레콤은 디지털 콘텐츠 유통 기업 '뉴 아이디'와 협업해 '인공지능(AI) 기반 포스트 프로덕션'(AI Post Production·AIPP) 기술 개발을 마치고 상용화에 나선다고 10일 밝혔다.
포스트 프로덕션은 영화나 드라마 등 영상 콘텐츠에 삽입된 자막 및 시청 등급 안내 표시, 저작권이 걸린 음원 등을 제거하는 것으로, 콘텐츠의 글로벌 교류가 활발히 이뤄지는 데 유용한 기술로 평가받는다.
SKT는 AI기술을 활용해 △콘텐츠 내 한글 자막 및 방송사 로고 제거 △음성 손실 없는 현장 및 배경 음원 제거 △저화질 영상을 고화질로 변환하는 업스케일링(Upscaling) 기술인 '슈퍼노바' 등을 지원한다.
아마존, 디스커버리 채널, 로쿠, 플루토TV, 투비 등 20개가 넘는 글로벌 플랫폼에 콘텐츠를 공급하고 있는 뉴 아이디는 SKT의 AI기술을 통해 재가공된 국산 콘텐츠를 글로벌 시장에 수출할 계획이다.
양사는 AIPP 기술이 자막, 말풍선과 배경 음원이 자주 활용되는 국내 예능 콘텐츠의 수출에 특히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김혁 SKT 글로벌 미디어지원 담당은 "한글 자막과 음원 저작권 등 문제로 현지화에 어려움을 겪은 국내 우수한 예능 콘텐츠 수출이 확대돼 콘텐츠 한류 열풍에 더욱 힘이 실리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K 콘텐츠의 원활한 해외 진출을 위한 '미디어 로컬라이제이션' 기술 개발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박준경 뉴 아이디 대표는 "전 세계 대표 콘텐츠 플랫폼들과 협업하며 그들의 서비스 구조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었다"며 "SKT와의 협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K콘텐츠 팬들의 시청 경험을 높이고 국내 미디어 생태계 확장에 기여하는 파트너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