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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자막·음원 지우는 AI 기술 개발…'K콘텐츠' 수출길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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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과학

    SKT, 자막·음원 지우는 AI 기술 개발…'K콘텐츠' 수출길 확대

    핵심요약

    SKT는 AI기술을 활용해 △콘텐츠 내 한글 자막 및 방송사 로고 제거 △음성 손실 없는 현장 및 배경 음원 제거 △저화질 영상을 고화질로 변환하는 업스케일링(Upscaling) 기술인 '슈퍼노바' 등을 지원한다.

    SKT 제공SKT 제공SK텔레콤은 디지털 콘텐츠 유통 기업 '뉴 아이디'와 협업해 '인공지능(AI) 기반 포스트 프로덕션'(AI Post Production·AIPP) 기술 개발을 마치고 상용화에 나선다고 10일 밝혔다.

    포스트 프로덕션은 영화나 드라마 등 영상 콘텐츠에 삽입된 자막 및 시청 등급 안내 표시, 저작권이 걸린 음원 등을 제거하는 것으로, 콘텐츠의 글로벌 교류가 활발히 이뤄지는 데 유용한 기술로 평가받는다.

    SKT는 AI기술을 활용해 △콘텐츠 내 한글 자막 및 방송사 로고 제거 △음성 손실 없는 현장 및 배경 음원 제거 △저화질 영상을 고화질로 변환하는 업스케일링(Upscaling) 기술인 '슈퍼노바' 등을 지원한다.

    아마존, 디스커버리 채널, 로쿠, 플루토TV, 투비 등 20개가 넘는 글로벌 플랫폼에 콘텐츠를 공급하고 있는 뉴 아이디는 SKT의 AI기술을 통해 재가공된 국산 콘텐츠를 글로벌 시장에 수출할 계획이다.

    양사는 AIPP 기술이 자막, 말풍선과 배경 음원이 자주 활용되는 국내 예능 콘텐츠의 수출에 특히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김혁 SKT 글로벌 미디어지원 담당은 "한글 자막과 음원 저작권 등 문제로 현지화에 어려움을 겪은 국내 우수한 예능 콘텐츠 수출이 확대돼 콘텐츠 한류 열풍에 더욱 힘이 실리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K 콘텐츠의 원활한 해외 진출을 위한 '미디어 로컬라이제이션' 기술 개발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박준경 뉴 아이디 대표는 "전 세계 대표 콘텐츠 플랫폼들과 협업하며 그들의 서비스 구조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었다"며 "SKT와의 협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K콘텐츠 팬들의 시청 경험을 높이고 국내 미디어 생태계 확장에 기여하는 파트너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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