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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세안 완성차 생산기지 구축…현대車, 인니 공장 준공식



자동차

    아세안 완성차 생산기지 구축…현대車, 인니 공장 준공식

    연간 차량 25만대 생산…15.5억 달러 투자
    준공식에 인니 조코 위도도 대통령, 현대車 정의선 회장 등 참석

    현대차 인도네시아 공장 전경. 현대자동차 제공현대차 인도네시아 공장 전경. 현대자동차 제공현대자동차가 연간 25만대 규모의 생산 능력을 갖춘 공장을 인도네시아에 준공하며 아세안 지역 최초의 완성차 생산 거점을 구축했다. 현대차는 세계 4위 인구 대국인 인도네시아는 물론 인구 6억 이상의 아세안 시장 공략을 위해 인도네시아 공장을 전략적 교두보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차는 16일 오전(현지시간) 인도네시아 브카시(Bekasi)시(市) 델타마스(Delta Mas) 공단 내 위치한 인도네시아 공장에서 준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조코 위도도(Joko Widodo) 인도네시아 대통령과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을 비롯해 인도네시아 정부 관계자, 현대차 임직원 등이 참석했다.

    정의선 회장은 "인도네시아는 현대차 미래 모빌리티 전략의 핵심 거점"이라며 "현대차 인도네시아 공장은 인도네시아 미래 산업의 중요한 축을 담당하게 될 전기자동차 분야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세안 시장 전략적 교두보…연간 자동차 25만대 생산


    현대차 인도네시아 공장 전경. 현대자동차 제공현대차 인도네시아 공장 전경. 현대자동차 제공현대차 인도네시아 공장은 77만 7천㎡의 부지에 지어졌으며 올해 말까지 15만대, 향후 25만대 규모의 연간 생산 능력을 갖출 예정이다. 총 투자비는 제품 개발 및 공장 운영비 포함 약 15억 5천만 달러다.

    현대차 인도네시아 공장은 엔진과 의장, 도장, 프레스, 차체 공장, 모빌리티 이노베이션 센터 등을 갖춘 현대차 최초의 아세안 지역 완성차 공장이다. 이는 현대차가 인도네시아 내에서 아세안 시장을 위한 전략 차종의 육성부터 생산, 판매까지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회사 측은 밝혔다.

    현대차 인도네시아 공장은 자카르타에서 동쪽으로 약 40km, 인도네시아 최대 항만이자 동남아시아 해운 중심지인 탄중 프리오크(Tanjung Priok)에서 남동쪽으로 약 60km 떨어져 있다. 공장 앞에는 인도네시아 수도 자카르타까지 고속도로로 이어져 있으며 이 고속도로는 자바섬(Java Island)의 동쪽과 서쪽 끝까지 연결돼 있다. 이에 인도네시아 곳곳에 차를 보내기 쉽고 현지 우수 인재 확보에 유리하며 아세안 지역 수출이 용이해 아세안 시장의 자동차 허브로서 최적의 입지라고 회사 측은 평가했다.

    자바섬은 인도네시아 경제, 문화, 교육의 중심이자 해상 실크로드의 요지로 자카르타와 반둥(Bandung), 욕야카르타(Yogyakarta), 보고르(Bogor) 등 인도네시아의 주요 도시들 대부분이 이 섬에 있다.

    현대차 인도네시아 공장은 다양한 친환경 공법을 적용한 것이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태양광 발전 설비로 공장 전력을 일부 생산하고 수용성 도장 공법으로 휘발성유기화합물 발생을 최소화했다. 또한 대기오염 저감 설비를 통해 대기오염 발생을 줄였으며 도장 공정에 원적외선 오븐을 적용해 열손실을 최소화했다.

    인도네시아 최초 전용 전기차 생산으로 아세안 시장 공략


    현대차 인도네시아 공장 전경. 현대자동차 제공현대차 인도네시아 공장 전경. 현대자동차 제공현대차는 인도네시아 준공을 발판으로 아세안 시장 공략을 본격화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차는 인도네시아 공장 준공식 후 아이오닉 5 양산을 시작했다. 아이오닉 5는 현대차그룹이 아세안에서 생산하는 최초의 전용 전기차이자 인도네시아 진출 브랜드 중 첫 현지 생산 전기차. 현대차는 아이오닉 5 양산을 시작으로 인도네시아 전기차 생태계 조성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현대차는 인도네시아에서 전용 전기차를 생산하며 아세안 각국의 친환경차 전환 정책을 촉진하고, 일본업체들이 70% 이상 점유한 아세안 주요 완성차 시장을 본격적으로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차는 지난해 인도네시아에서 아이오닉 일렉트릭과 코나 일렉트릭을 총 605대 판매해 인도네시아 전기차 시장에서 약 87%의 압도적인 점유율을 차지한 만큼, 아이오닉 5 판매를 통해 인도네시아 EV 시장에서 선도적 지위를 굳건히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인도네시아 정부 전기차 확대 정책 수혜 기대

    인도네시아 정부의 정책 수혜도 기대할만 하다.

    최근 인도네시아 정부는 전기차 산업 발전을 위해 EV 확대 정책을 펼치고 있다. 특히 2019년부터 인도네시아에서 전기차를 생산하는 회사가 현지 부품과 인력 등을 활용해 현지화율 조건을 만족할 경우 다양한 혜택을 주고 있다. 이에 현대차그룹은 인도네시아의 전기차 현지화 전략에 부응하고 지속가능한 배터리셀 공급을 위해 LG에너지솔루션과 손잡고 배터리셀 공장을 건설하고 있다.

    지난해 9월 인도네시아 카라왕 지역의 신 산업 단지 내 총 33만㎡ 면적의 합작공장 부지에서 공사를 시작한 배터리셀 합작공장은 2023년 상반기 완공, 2024년 상반기 중 배터리셀 양산을 시작할 예정이다. 합작공장의 배터리셀은 2024년부터 생산되는 현대차와 기아의 E-GMP가 적용된 전용 전기차를 비롯해 향후 개발될 다양한 전기차에 탑재될 예정이다.

    현대차 인도네시아 공장에서 생산된 전기차에 합작공장에서 생산되는 배터리를 장착할 경우 인도네시아 정부가 추진하는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이에 현대차그룹은 빠른 성장이 기대되는 인도네시아를 비롯한 아세안 전기차 시장에서도 주도권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인도네시아 및 아세안 시장 개척으로 미래 성장 동력 확보


    현대차는 인도네시아 공장 건립으로 아세안 신시장 개척을 통한 미래 성장 동력도 확보했다고 평가하고 있다.

    아세안 시장은 완성차에 대한 역외 관세가 국가별로 최대 80%에 이를 정도로 관세 장벽이 높지만 아세안자유무역협정(AFTA)에 따라 2018년부터 부품 현지화율이 40% 이상일 경우 협정 참가국 간 무관세 혜택이 주어진다. 인도네시아 공장에서 생산한 자동차는 아세안 국가에 무관세로 수출할 수 있다.

    인도네시아는 2012년부터 2018년까지 연 100만대 이상의 자동차가 판매된 아세안 최대 자동차 시장이다. 2020년과 2021년에는 코로나19 확산과 반도체 부품 부족 현상 등으로 인해 판매가 주춤했으나 2025년 이후 다시 연 100만대 이상 판매되는 시장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인도네시아를 포함한 태국과 말레이시아, 필리핀, 베트남 등 아세안 주요 5개국의 자동차 시장은 2025년 약 358만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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