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국내 디지털 홀로그램 특허출원, 세계 2위



IT/과학

    국내 디지털 홀로그램 특허출원, 세계 2위

    정부대전청사 전경. 연합뉴스정부대전청사 전경. 연합뉴스허공에 입체 영상을 띄우는 디지털 홀로그램의 기술 특허출원 건수에서 우리나라가 세계 2위로 나타났다.

    24일 특허청에 따르면 2000년 이후 지난해까지 한국, 미국, 일본, 유럽, 중국 등 세계 5대 특허청(IP5)별로 집계한 결과 한국은 328건의 특허가 출원돼 513건인 미국에 이어 두번째를 차지했다.

    이어 중국 296건, 일본 212건, 유럽연합 186건 순이었다.

    국내 특허출원을 출원 주체별로 보면 기업 비율이 71%를 차지했다. 그 뒤를 연구소, 대학, 개인 순으로 따랐다. 지난해까지 10년간 국내 출원은 삼성전자 등 삼성 계열사가 64건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한국전자통신연구원, LG전자 등 LG계열사, 광운대, 한국전자기술연구원 순이었다.

    빛의 간섭성을 이용해 허공에 직접 영상을 맺히게 하는 홀로그램은 기존 안경식 3차원 입체 영상에서 바라보는 물체의 공간 위치와 두 눈 초점의 불일치에 따른 피로감이나 어지러움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은 최근 완전한 360도 컬러 홀로그램 영상을 구현해 상호작용이 가능한 성과를 올렸다. 이달 초 열린 '제3회 4차 산업혁명 페스티벌'에서는 가수 고 김현식의 공연이 홀로그램으로 재현됐으며, 지난달 예술의전당은 소프라노 조수미의 홀로그램 콘서트를 선보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