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남북직통전화에 이어 팩스도 개통 "송수신 테스트 거쳐 운영 중"



통일/북한

    남북직통전화에 이어 팩스도 개통 "송수신 테스트 거쳐 운영 중"

    핵심요약

    남북 화상회의·방역대면회담 시스템 구축방안 北과 협의 예정, 장비는 남북이 각각 마련
    남북연락채널 통해 논의할 의제는 미정 "시급한 현안 중심으로 논의 의제 정리 예정"
    서해공무원 피격사건도 "북측과 협의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
    폭파된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판문점 건설 방안 보도에 대해서는 '부인'

    남북 간 통신연락선이 복원된 지난 27일 군 관계자가 서해지구 군 통신선을 활용해 팩스 송수신 테스트하는 모습. 국방부 제공남북 간 통신연락선이 복원된 지난 27일 군 관계자가 서해지구 군 통신선을 활용해 팩스 송수신 테스트하는 모습. 국방부 제공남북이 직통전화 복원에 이어 끊겼던 팩스 송수신망도 개통했다.
     
    29일 통일부에 따르면,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매개로 남북 간에는 직통전화와 팩스 송수신선 등 2개 회선이 있는데, 27일 오전 직통전화 연결에 이어 기술점 점검과 송수신 테스트를 거쳐 팩스도 개통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직통전화 회선과 팩스 송수신선 두 개를 모두 복구해서 운영 중"이라며, "남북정상의 합의로 지난 27일 오전 직통전화를 연결한 뒤 오후에는 팩스 송수신망을 점검·테스트해 봤고 이 부분도 안정적인 회선 운영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통일부는 남북연락 채널복원 이후 일단 코로나19 속에서도 남북이 안정적으로 대화할 수 있는 화상회의 시스템과 방역 대면회담 시스템 구축에 주력하기로 하고 조만간 북측과 협의를 시작할 방침이다. 
     
    통일부 당국자는 "화상회의 시스템이나 코로나 상황에서도 방역 장비를 갖춰 대면회담을 할 수 있는 공간 배치나 회담 운영방식 도입 등 시스템 구축에 대한 남북협의를 진행할 방침"이라며, "협의 시작 시점과 방식은 지금 구체적으로 말하기 어려워 추후에 설명할 기회를 가질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화상회의를 위한 장비 구축은 남북이 각각 준비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북측 화상회담장 설치에 정부가 별도로 예산을 확보하거나 지원하는 계획은 지금 시점에서는 없다"는 것이 통일부의 설명이다. 
     
    아울러 복원된 남북연락채널을 토대로 어떤 의제를 가장 먼저 논의할지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통일부 당국자가 지난 4월 종로구 남북회담본부 회담장 출입기자단 앞에서 남북 영상회의 시연을 하는 모습. 연합뉴스통일부 당국자가 지난 4월 종로구 남북회담본부 회담장 출입기자단 앞에서 남북 영상회의 시연을 하는 모습. 연합뉴스통일부 당국자는 다만 "2018년까지 진행된 남북 회담에서 이미 합의된 사항 중 실행되지 못한 것이 많고, 협의가 진행되다 중단된 것도 많다"면서, "남북이 합의했던 사안들, 우선적으로 논의가 필요한 사안, 시급하게 해결할 필요가 있는 문제 등을 중심으로 의제를 정리하고 협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당국자는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에 대해서도 "정부의 기본적인 입장은 진상규명과 재발방지가 필요하다는 것"이라며, "남북연락채널이 복원된 만큼 이 사안에 대해서도 북측과 협의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북한이 지난해 폭파한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판문점으로 이전해 재건설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는 외신 보도와 관련해 통일부는 "남북정상의 친서교환 과정에서 논의된 바 없다"고 거듭 부인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