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성수기 주말 피서객 얼마나 몰릴까…동해안 해수욕장 '긴장'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영동

    성수기 주말 피서객 얼마나 몰릴까…동해안 해수욕장 '긴장'

    핵심요약

    수도권 4단계 연장…풍선효과 우려
    4단계 강릉 확산세 멈추지 않아
    양양에 이어 속초도 3단계 격상
    양양 서핑해변 등 해안가 단속 강화
    속초해수욕장 야간 개장 '방역 논란'
    동해안 피서객 지난해 대비 56% 늘어
    본격 휴가철 시작되는 주말부터 고비

    강릉 경포해수욕장이 지난 16일 개장한 가운데 개장 이틀째인 17일 오후 피서객들로 붐비고 있다. 전영래 기자강릉 경포해수욕장이 지난 16일 개장한 가운데 개장 이틀째인 17일 오후 피서객들로 붐비고 있다. 전영래 기자본격적인 휴가철이 시작함과 동시에 수도권 거리두기 4단계가 연장되면서 강원 동해안 지자체들의 긴장감이 최고조에 달하고 있다.

    최근 동해안 지역의 코로나19 확산세가 멈추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수도권 풍선효과까지 더해질 경우 급속도로 확산할 것으로 우려되기 때문이다.

    24일 동해안 시·군 보건당국에 따르면 지난 23일에도 동해안 지역에서는 강릉 17명, 속초 8명, 양양 8명 등 모두 33명이 추가로 감염됐다. 동해안 지역의 경우 최근 강릉을 중심으로 양양과 속초, 동해, 삼척에서 확진자들이 속출하고 있다.

    강릉시가 지난 19일 거리두기 4단계로 격상한데 이어 해수욕장도 오후 8시부터 출입을 통제하고 있다. 강릉시 제공강릉시가 지난 19일 거리두기 4단계로 격상한데 이어 해수욕장도 오후 8시부터 출입을 통제하고 있다. 강릉시 제공강릉지역은 지난 23일까지 9일 연속 두 자릿수 확진자가 발생하는 등 가장 심각한 확산세를 보이고 있다. 강릉시는 지역 내 확산세를 잡기 위해 지난 19일부터 수도권보다 강화된 거리두기 4단계를 적용해 오후 8시 이후 영업을 제한하는 등 초강수를 뒀다. 해수욕장도 오후 8시부터 폐쇄하 사실상 '셨다운'에 돌입했다.

    하지만 최근 전파력이 강한 델타 변이 바이러스가 급속도로 퍼지면서 확산세를 잡기는 커녕 역학조사도 따라가기 역부족인 상황이다. 지난 주 초까지 주로 포차와 주점, PC방 등을 중심으로 확산했지만 최근에는 업종의 다양화와 가족, 지인, 직장 등 전방위적으로 퍼지는 모양새다.

    이에 따라 시는 당초 거리두기 4단계를 일주일만 적용하기로 했던 만큼 연장 여부를 놓고 고심하난 23일 지역 자영업자를 비롯해 유관기관·단체 등과 회의를 가졌지만, 결국 결정하지 못하고 끝난 것으로 전해졌다. 시는 오는 25일 자정까지가 4단계 적용 기간인 만큼 주말 동안 확산 추이를 지켜본 뒤 결정할 방침이다.

    최근 강원도 양양의 한 식당에서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은 채 풀파티를 즐기는 모습.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최근 강원도 양양의 한 식당에서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은 채 풀파티를 즐기는 모습.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양양의 확산세도 심상치 않다. 지난 20일 양양초교 학생 4명 등 12명이 무더기로 확진 판정을 받은데 이어 21일 3명, 22일 6명, 23일는 8명이 나흘 새 모두 29명이 감염됐다.

    특히 최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양양에서 젊은이들이 마스크를 하지 않은 채 풀파티를 즐기는 사진이 올라오면서 지역 주민들이 더욱 불안해하고 있다. 여기에 인근 지자체인 강릉시가 거리두기 4단계를 시행하면서 동해안 지역 내 풍선효과도 우려되고 있다.

    이에 양양군은 지난 23일부터 거리두기 단계를 3단계로 상향하는 등 방역수위를 한층 높였다. 이와 함께 특히 젊은이들이 많이 모이는 서핑해변 등 해안가 지역에 대한 단속활동을 이번 주말부터 강화하기로 했다.

    지난 23일 8명의 확진자가 발생한 속초시도 최근 강릉과 양양 등 인접 시·군의 확진자 확산에 따른 거리두기 격상으로 인한 풍선효과를 선제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이날 0시를 기해 3단계로 격상했다.

    하지만 당초 예정됐던 야간해수욕장은 이날부터 운영하기로 했다. 앞서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오후 8시 이후 해수욕장을 폐쇄한 강릉과는 대조되는 모양새를 보이면서 방역 논란도 일고 있다.

    지난 2019년 처음으로 야간 개장을 실시한 속초해수욕장. 연합뉴스지난 2019년 처음으로 야간 개장을 실시한 속초해수욕장. 연합뉴스동해와 삼척 등 인근 시·군들도 풍선효과 등을 우려하며 거리두기 단계 조정 등에 대해 강원도와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동해시 관계자는 "최근 연일 확진자가 나오면서 거리두기 상향 등에 대한 논의를 하고 있기는 하지만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 등을 고려해 쉽게 결정할 수 없는 부분도 있다"며 "좀 더 추이를 지켜본 뒤 도와 협의해 결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강원도환동해본부에 따르면 올 여름 해수욕장 개장 이후 지난 23일까지 동해안 82곳의 해수욕장을 찾은 피서객은 모두 58만 8375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37만 5679명에 비해 56.6.%나 증가했다. 이는 앞서 수도권이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로 격상하면서 비교적 단계가 낮은 동해안으로 몰리는 풍선효과가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강릉은 거리두기 4단계 격상에도 불구하고 지난해보다 1.9% 증가한 10만 6472명을 기록했다. 반면 속초는 무려 140%나 증가한 12만 5602명이 방문했고, 삼척도 7만 6290명이 찾아 116% 증가했다. 양양은 4.4% 감소한 9만 8018명이 찾은 것으로 집계돼 동해안 6개 시·군 중 유일하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동해안 지자체들은 "본격적인 휴가철 성수기가 시작되고, 수도권지역의 거리두기 4단계가 연장된 만큼 이번 주말부터가 동해안 확산세의 분수령이 될 수도 있을 전망"이라며 "확산 차단을 위해 해수욕장 방역에 더욱 만전을 기하겠다. 피서객들도 개인방역 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