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산내 골령골 유해 발굴 '허위 자원봉사 신청' 잇따라



대전

    산내 골령골 유해 발굴 '허위 자원봉사 신청' 잇따라

    산내 학살 현장 책임자 이름 등으로 신청하기도

    산내 골령골 유해 발굴 현장. 대전산내골령골대책회의 제공

     

    대전 산내 골령골 유해 발굴 자원봉사를 허위로 신청한 사례가 잇따르며 논란이 일고 있다. 특히 산내 학살 현장 책임자 등의 이름을 넣어 신청을 한 사례도 알려지면서 이 같은 사실을 접한 지역사회의 공분을 사고 있다.

    대전산내골령골대책회의 임재근 집행위원장에 따르면, 이달 재개된 2차 유해발굴을 위해 자원봉사자를 모집하는 가운데 15건가량의 자원봉사 신청이 갑자기 몰려들었다.

    신청서에 기재된 연락처로 전화를 걸었지만 신청자 이름과 달랐고, 신청한 적도 없다는 대답이 돌아왔다.

    특히 허위 신청자 가운데는 산내 학살 현장 지휘 책임자로 알려진 '심용현'의 이름을 비롯해 '이승만', '김창룡', '백희엽', '하판락' 등의 이름을 기재해 신청한 사례도 있었다고 임 위원장은 전했다.

    '김창룡'은 민간인 학살을 자행하고 산내 학살에도 관여했다는 증언이 있으며, '백희엽'은 백선엽 장군의 사촌누나, '하판락'은 일제 고등계 경찰과 같은 이름이다.

    임 위원장은 "71년 전 이 땅에서 벌어진 가슴 아픈 일을 치유하는 길에 함께 동참하려는 분들을 모집하는 데, 이렇게 신청하는 것은 장난을 넘어 악의적인 행동으로 보인다"며 "특히 산내 학살 가해자들의 이름을 들먹이는 것을 보면 악의적이라는 것이 분명하다"고 밝혔다.

    이 같은 내용을 접한 시민들도 "말도 안 되는 일이 일어났다", "추적과 처벌이 필요하다", "세상 가장 긴 무덤의 의미를 더 알려야 하는 이유"와 같은 반응을 보였다.

    대책회의 측은 이번 사건과 관련해 수사 의뢰도 검토 중이다. 임재근 집행위원장은 "업무방해 등으로 고소는 가능하다고 들었다"며 "다만 유해 발굴 등에 주력해야 할 때에 고소로 또 시간을 들여야 하는 점 등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임 위원장은 "차마 유족분들에게는 이 사실을 알리지도 못했다"며 "이 같은 일을 아시는 것만으로도 상처가 크실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