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관광시장 급변하는데' 도청 하부기관 머무는 제주관광공사



제주

    '관광시장 급변하는데' 도청 하부기관 머무는 제주관광공사

    [이인의 특별한 제주이야기-75화] 출범 13년 제주관광공사 어디로
    제주도 승인있어야 움직이는 수동적인 조직 전락
    대행사업비와 전출금 한해 100억 원 이상 지원받기 때문
    시내면세점 실패로 경영적자 쌓인 것도 목소리 작아진 원인
    조직개편도 없고 정기인사도 없어 활기 잃은 제주관광공사
    동기부여 사라져 기존직원은 떠나고 신입직원은 입사 거부
    자율권 보장하되 경영위기나 조직개편 실패땐 무거운 책임 물려야

    제주관광공사가 있는 제주웰컴센터. 제주관광공사 제공

     

    ■ 방송 : CBS 라디오 <시사매거진 제주-이인의 특별한 제주이야기>
    ■ 채널 : 표준 FM 제주시 93.3MHz, 서귀포 90.9MHz
    ■ 방송일시 : 2021년 6월 15일(화) 오후 5시 5분
    ■ 진행자 : 류도성 아나운서
    ■ 대담자 : 제주CBS 이인 기자

    ◇류도성> 제주특별자치도에서 일어나는 현상들을 전하고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현안들을 분석하는 이인의 특별한 제주이야기입니다. 오늘(15일) 75번째 시간에는 출범 13년을 맞았지만 제주도 하부기관으로 전락한 제주관광공사를 짚어본다구요?

    ◆이인> 지난 2008년 제주특별법에 따라 제주관광공사가 출범했습니다. 오는 25일이면 공사가 생긴 지 13년째를 맞는데요. 관광산업 육성 목적으로 출범했지만 제주도의 승인없이는 아무것도 하지 못하는 조직이 됐습니다.

    ◇류도성> 제주도의 하명기관이라는 얘기가 그래서 나온거군요?

    ◆이인> 코로나19까지 장기화되며 제주관광 시장은 그야말로 요동치고 있습니다. 제주관광공사는 그런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며 관광업계의 나침반 역할을 수행해야 합니다. 그러나 제주도의 사전승인이 있어야만 움직이는 수동적인 조직으로 전락했습니다.

    ◇류도성> 왜 그런가요?

    ◆이인> 제주관광공사는 제주도 산하 공기업이라는 점에서 예산이 제대로 쓰이는지 관리감독을 받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제주도는 대행사업비와 전출금 명목으로 한해 100억 원 이상의 예산을 제주관광공사에 지급하고 있습니다.

    ◇류도성> 구체적으로 얼마나 지원되나요?

    ◆이인> 관광공사가 제주도로부터 받는 대행사업비와 전출금은 2015년 126억 원, 2016년 129억, 2017년 163억, 2018년 159억, 2019년 170억, 2020년 157억 원 등으로 매해 100억 원을 훌쩍 넘기고 있습니다.

    ◇류도성> 자체재원 마련이 쉽지 않은 점도 제주도 의존도를 키우는 이유죠?

    ◆이인> 삼다수를 생산하고 있는 제주개발공사는 그야말로 부자 공기업입니다. 수익이 충분한 개발공사와 달리 제주관광공사는 서귀포시 중문에 있는 지정면세점이 유일한 수익사업입니다.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던 시내면세점 사업이 실패했기 때문입니다.

    서귀포시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 있는 제주관광공사 지정 면세점. 제주관광공사 제공

     

    ◇류도성> 그래서 경영위기를 겪었고 관광공사의 목소리는 작아졌죠?

    ◆이인> 제주관광공사는 제주신화월드에서 운영하던 외국인 대상 시내면세점을 지난해 4월 철수했습니다. 중국 사드 보복 등으로 4년간 268억 원의 적자가 쌓였기 때문입니다. 시내면세점 철수로 내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중문 지정면세점만 남은 겁니다.

    ◇류도성> 제주도가 지원하는 예산에 기대면서 관광공사의 자율성은 사라진 거군요?

    ◆이인> 제주경제에서 관광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기 때문에 관광시장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게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나 관광공사는 국내외 마케팅과 홍보, 연구조사 등 제주도의 관광사업을 대행하는 수준에 머물고 있습니다.

    ◇류도성> 예산을 받으면 관리감독을 받는건 당연한 얘기 아닌가요?

    ◆이인> 예산을 지원받기 때문에 제대로 쓰이는지 관리감독을 받는건 당연합니다. 그러나 예산 집행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재량권 자체가 사실상 봉쇄된 것은 문젭니다.

    ◇류도성> 제주관광의 컨트롤 타워가 아닌 대행기관에 머무르고 있다는 거군요?

    ◆이인> 제주 관광이 나아가야 할 정책개발과 사업기획 등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해야 할 관광공사가 제주도의 하명이 있어야만 일을 할 수 있는 조직이 되면서 공사 사장의 재량권이 없어도 너무 없다는 얘기가 나옵니다.

    ◇류도성> 경영진단에 이은 조직개편도 장기간 지지부진해요?

    ◆이인> 지난해 11월 고은숙 사장이 취임했고 이후 경영진단을 시행해 왔습니다. 그러나 경영진단의 결과물로 신속하게 이뤄져야 할 조직개편은 어찌된 일인지 6개월이 넘도록 성과가 없습니다.

    지난해 11월 취임한 고은숙 제주관광공사 사장. 제주관광공사 제공

     

    ◇류도성> 조직개편도 제주도의 오케이 사인이 필요한가요?

    ◆이인> 그렇습니다. 제주관광공사는 조직개편을 위한 밑그림을 완성하고 제주도와 협의중에 있습니다. 제주도 관광국장이 다음달 바뀌는 등 하반기 인사를 앞두고 있어서인지 쉽게 결론이 나지 않고 있습니다.

    ◇류도성> 자칫 조직개편이 장기 과제가 될 수도 있겠네요?

    ◆이인> 지금 시기를 놓치면 하반기 인사 후에는 신임 국장의 업무파악을 이유로 다시 미뤄질 수 있습니다. 경영위기 타개를 위한 조직개편이 언제 단행될지 기약없는 시간이 또 흐를 수 밖에 없습니다.

    ◇류도성> 조직개편의 당위성에 대해선 제주도의회에서도 한목소리로 거들고 있죠?

    ◆이인> 지난해 10월 제주도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도의원들은 "경영진의 잘못된 의사결정으로 벌어진 사업손실이 결과적으로 업무를 열심히 수행한 직원들의 피해로 이어지고 있다"며 조직개편의 당위성을 지적했습니다.

    ◇류도성> 조직개편이 미뤄진 사이 관광공사는 활기를 잃은 조직이 됐다구요?

    ◆이인> 제주관광공사에선 조직개편은커녕 정기인사도 4년째 없었습니다. 처장급들은 10년 넘게 그얼굴이 그얼굴이고, 평사원과 대리, 과장, 팀장도 4년째 그대롭니다. 승진도 없고 자리도 바뀌지 않으면서 직원들에게 동기부여 자체가 없는 상황입니다.

    ◇류도성> 그래서인가요? 승진기한이 지난 직원이 74%나 된다구요?

    ◆이인> 제주관광공사의 일반 정규직이 137명인데요. 이 중 74%인 102명의 승진연한이 초과됐습니다. 특히 승진이 안된 직원의 87명은 하위직인 5급과 6급입니다. 제주관광공사는 6급부터 시작해 1급까지 오르는 구조인데, 승진기한이 지난 직원의 대부분은 하위직이라는 겁니다.

    ◇류도성> 활기를 잃은 조직이 되면서 떠나는 직원도 많다구요?

    ◆이인> 2016년 이후 44명이 퇴사하거나 이직하는 등 인력이 외부로 유출되고 있습니다. 인사적체 현상을 겪으면서 직원만족도가 2016년 66.9점에서 2020년 51.8점으로 크게 떨어졌기 때문입니다.

    ◇류도성> 낮은 연봉에 입사를 거부하는 사태도 있었다구요?

    ◆이인> 제주관광공사기 지난달 정규직 신입사원 8명을 채용했는데요. 이가운데 1명은 입사를 거부했습니다. 이는 낮은 연봉때문인데 제주관광공사는 다른 공기업에 비해 신입 연봉이 500만 원이 적다고 합니다.

    ◇류도성>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인> 일단 일하는 조직으로 바꾸는게 시급합니다. 직원들에게 동기부여를 줘 사기를 진작시키려면 조직개편에 이은 정기인사도 필요하구요. 무엇보다 코로나19 시대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관광공사의 자율권을 보장해주고 잘못되면 책임을 지게하는 구조로 개선해야 합니다.

    ◇류도성> 관광업계도 비슷한 목소리를 내요?

    ◆이인> 지방공기업법과 제주도 조례에 명시된 대로 대행업무의 비용보전을 통해 안정적 운영을 가능하게 해주고 경영위기를 초래하거나 조직개편에 실패할 때는 무거운 책임을 물려야 한다고 관광업계는 지적합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