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부겸 인준 진통…윤호중·김기현 의장 앞에서 '설전'



국회/정당

    김부겸 인준 진통…윤호중·김기현 의장 앞에서 '설전'

    김부겸 국무총리 인준 진통…여야 입장차만 확인
    윤호중 "발목잡기…野는 코로나 위한 당이냐"
    김기현 "말이 과하다" 반발

    13일 오후 국회에서 박병석 국회의장 주재로 열린 여야 원내대표 회동에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가 기념촬영을 마치고 각자의 자리로 돌아가고 있다. 윤창원 기자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의 임명동의안 처리를 논의하기 위해 여야 원내대표가 13일 만났지만 입장차만 확인했다. 여야 지도부는 오후에 다시 만나기로 했다.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와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박병석 국회의장 주재로 만나 김부겸 후보자의 인준안 처리를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박병석 의장은 "코로나19로 엄중한 상황이고 민생도 어려운데 국정을 총괄할 국무총리를 장기간 공백으로 두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다음 주 문재인 대통령도 미국을 가는데, 대통령과 국무총리 모두 공석으로 있는 것은 국민이 납득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금 이 회의에서는 어떤 형태로든 결론을 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는 곧장 "청와대가 도덕성이나 능력, 자질에 문제없는 후보를 냈으면 언제든 해결됐을 문제"라고 박 의장의 말을 반박했다.

    그러면서 "(국회의장이) 국무총리 공백을 말하는데 누차 말했지만 국무총리 공백은 명확하게 대통령과 민주당 책임"이라며 "정세균 전 총리가 본인의 대권 행보 때문에 물러난 것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김 원내대표의 말에 박병석 의장은 작게 한숨을 내쉬었다.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 윤창원 기자

     

    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도 물러서지 않았다. 윤 원내대표는 "국민의힘은 회의를 계속 열지 않고 있다"며 "(야당이) 김 후보자가 부적격이라 생각하면 부적격 의견을 말하고, 적격이라고 생각하는 민주당의 판단도 적어서 보고서를 채택한 뒤, 본회의에 올려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맞섰다.

    이어 윤 원내대표는"국민의힘은 작년에 사회적 거리두기를 흔들고, 백신 불안 부추겼다"며 "이제 국무총리 공백 장기화에 나선다면 국민의힘이 국민을 위한 당인지, 코로나19를 위한 당인지 모르겠다"고 언성을 높였다.

    이에 김 원내대표는 "말씀이 좀 과하다"며 윤 원내대표의 말을 끊기도 하는 등 일촉즉발의 상황이 이어졌다.

    양당 지도부는 이후 열린 비공개 회의에서도 접점을 찾지 못한 채 빈손으로 헤어졌다. 여야는 이날 오후 4시 다시 만나 김 후보자 인준안 처리 문제를 논의할 예정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