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광주비엔날레 노조 "광주시의 안일한 대처로 2차 가해 발생"



광주

    광주비엔날레 노조 "광주시의 안일한 대처로 2차 가해 발생"

    노조, 광주시에 김선정 대표이사 직위해제 촉구

    광주비엔날레 전시관.

     

    광주비엔날레 재단 노조가 김선정 대표이사의 갑질과 전횡 등의 문제를 제기하며 국가인권위원회와 국민권익위원회, 광주시 등에 진정서를 제출한 가운데 대표이사의 직위 해제와 노조원에 대한 보복성 인사를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13일 광주비엔날레 재단 노조(이하 비엔날레 노조)는 "김선정 대표이사의 전횡 문제에 대한 본격적인 조사가 시작되기도 전에 사측의 보복성 인사권 발동과 일부 작가 등을 통한 여론 조장으로 2차 가해가 일어나고 있다"고 주장했다.

    비엔날레 노조는 "조합원들은 이번 광주 비엔날레의 성공 개최라는 대의명분을 지키고자 근무 환경이 불안정한 상황 속에서도 본분에 충실하고 있었지만 사측의 보복성 인사 조치로 이달 초 노조원 2명이 연이어 퇴사 처리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피해자들을 2차 가해로부터 보호하고, 가해자의 증거 인멸을 방지하기 위해 대표이사와 인사팀장의 직위해제를 촉구하는 공문을 두 차례 보냈지만, 광주시의 안일한 대처로 2차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광주비엔날레 행사 기간에 김선정 대표이사의 전횡 문제 등이 불거지자 광주시가 지난 4월 28일 발표문을 통해 "비엔날레 전시가 끝나는 대로 진상을 조사하고 후속 조치를 하겠다"고 했는데도, 광주시가 늑장 대처하면서 사측의 2차 가해가 가시화됐다는 게 비엔날레 노조의 설명이다.

    실제로 광주비엔날레 행사가 한창 진행 중임에도 불구하고 광주비엔날레 재단 노조위원장이자 전시팀장인 A씨가 지난 1일 사직했으며, 총무부 소속 노조원 1명도 부당해고를 당했다. 이에 맞서 비엔날레 노조는 사측의 부당한 해임 통보에 맞서기 위해 온라인 서명운동을 펼치고 있다.

    비엔날레 노조는 "광주비엔날레 대표이사로서 조직원에 대한 전횡 등을 통한 사유화 등의 문제를 짚고 있는 것이다"며 "광주비엔날레의 국제적인 명성과 대조적으로 직원들은 김선정 대표이사의 리더십 부재와 원칙 없는 조직 운영, 밀실 행정 등으로 병들어가고 있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