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기재 1차관 "일시적 물가 상승, 과도한 해석 말아야"



경제정책

    기재 1차관 "일시적 물가 상승, 과도한 해석 말아야"

    "4월 2.3% 상승에 '기저효과' 크게 작용, 경제 회복 심리 위축 없게 시장과 소통 강화"

    기획재정부 이억원(오른쪽에서 두 번째) 제1차관이 4일 서울 은행회관에서 열린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기재부 제공

     

    지난달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2.3%로, 3년 8개월 만에 가장 큰 폭으로 오른 가운데 기획재정부 이억원 제1차관이 인플레이션 우려를 억제하고 나섰다.

    이억원 차관은 4일 '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4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2%를 넘은 데는 '기저효과' 요인이 크게 작용한 측면이 있다"고 밝혔다.

    비교 시점인 2020년 4월 상승률이 0.1%에 불과했던 만큼 올해 4월 상승률이 도드라질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 차관은 "지난해 이맘때는 코로나19 충격에 따른 국제유가 급락과 여행·문화 등 개인서비스 가격 하락에 농산물값까지 떨어져 이례적으로 물가가 낮았다"고 말했다.

    반면, 올해는 국제유가 회복세에 지난해 기록적인 장마와 겨울 한파 그리고 AI(조류인플루엔자) 여파에 따른 농축산물 가격 강세로 소비자물가가 상승했다는 설명이다.

    지난달 소비자물가 상승률 2.3% 가운데 농축수산물과 석유류 가격 기여도가 1.5%포인트로 전체 상승률의 65%를 차지했다.

    이 차관은 4월뿐 아니라 5월과 6월을 포함한 올해 2분기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2%를 넘을 것으로 내다봤다.

    지난해 2분기(5월 -0.3%, 6월 0.0%)가 이례적 저물가였던 기저효과에 석유류와 농축수산물 등 공급 측 요인이 당분간 지속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차관은 이를 '일시적' 현상으로 전망했다.

    그 근거로 전문기관의 국제유가 안정화 전망, 주요 작물 수확기 도래와 산란계 수 회복 등에 따른 농축산물 가격 안정 예상, 3분기 이후 기저효과 완화가 꼽혔다.

    "연간 기준으로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물가 안정 목표인 2%를 상회할 가능성은 제한적인 것으로 평가된다"고 이 차관은 거듭 강조했다.

    특히, 이 차관은 "인플레이션 우려 등 경기 회복 과정에서 불거질 수 있는 위험 요인이 과도하게 해석돼 경제 회복 심리를 위축시키지 않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과도한 해석으로 인한 경제 회복 심리 위축을 막기 위해 이 차관은 "시장과 소통을 강화하고 필요시 적기에 대응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2분기의 일시적 물가 상승이 과도한 인플레이션 기대로 확산하지 않도록 물가 안정 노력을 지속·강화할 계획이다.

    서민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농축산물 가격 안정을 위해 이달 중 계란 추가 수입 등이 추진된다.

    조생종 출하 등으로 가격이 안정화하고 있는 대파·양파의 경우 조기 출하 독려 등을 통해 가격 조기 안정에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원자재 가격 급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기업 부담 완화를 위해서는 조달청이 비축 중인 구리와 알루미늄, 주석을 이달에도 1~3% 할인해 방출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정부는 추가적인 국제유가 급등 가능성은 제한적이지만 '컨틴전시 플랜'을 통해 수급 대책 등 만일의 상황에도 대비할 예정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