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日 방사능 오염수 방류…경북도 "용납 못해"



대구

    日 방사능 오염수 방류…경북도 "용납 못해"

    경북도청사. 경북도 제공

     

    경상북도는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을 강력 규탄하는 한편 자체 대응책 마련에 착수했다.

    먼저 동해안 연안 해역에 대한 방사성 물질 감시망을 촘촘히해 삼중수소 등 원전 오염수 내 방사성물질의 국내 해역 유입을 정부와 함께 면밀히 감시할 방침이다.

    도는 방사능 전문가, 수산안전 전문가, 해양환경전문가 등이 포함된 민관 합동 안전대응 TF팀을 구성해 국내 해역 방사능 유입을 감시하는 등 적극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또 정부에서 측정 중인 국내 해역 방사능 감시 지점 중 동해안 권역 10개 지점을 20개 지점으로 확대해 줄 것을 원안위 등 관계부처에 건의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수산물 안전성 분야에 민간전문가, 국립수산물 품질검사원과 도 어업기술센터가 참여해 원전 오염수에 맞서 안전한 수산물이 공급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이에 더해 수산물 안전성 확보를 위해 수산물방사능 검사 장비를 1대에서 3대로 늘리고 검사 보조 인력을 포함 6명으로 확충한다.

    이철우 도지사는 "125만톤이 넘는 양의 방사능 오염수를 방출하기로 한 것은 도민의 안전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행위로 절대 용납할 수 없다"며 "중앙 정부에 일본산 수산물의 전면 수입금지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