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항만-공항-철도 삼박자 갖췄다…동북아 스마트물류 플랫폼 구축



경남

    항만-공항-철도 삼박자 갖췄다…동북아 스마트물류 플랫폼 구축

    가덕신공항·부산·진해신항·철도 기반 스마트 복합물류단지 조성
    물류산업법특별법 제정·경제특구 제도 개선 건의

    진해신항 조감도. 경남도청 제공

     

    김경수 경남지사가 강조한 동남권 경제공동체의 핵심인 '스마트물류 플랫폼' 구축을 본격화한다.

    경상남도는 동남권 메가시티 핵심축이자 신성장 동력인 동북아 스마트물류 플랫폼 구축에 나선다고 3일 밝혔다.

    경남은 스마트물류 플랫폼 구축의 토대이자 마지막 퍼즐이었던 가덕도신공항 특별법이 국회를 통과함에 따라 진해신항 확정과 더불어 24시간 운영이 가능한 국제공항과 대형항만을 이용한 복합 운송이 가능해졌다.

    환적물동량은 세계 2위 수준이지만, 부가가치로는 10위권 밖으로 밀려난 부산항을 신공항, 광역철도망과 연결해 고부가가치 물류산업을 육성하고 배후 물류도시를 조성, 동남권을 세계 물류 핵심 경제권으로 발돋움하겠다는 목표다.

    김 지사는 핵심 공약에도 동북아 스마트물류 플랫폼이 담겨 있다. 대륙의 끝이자 해양의 시작점인 경남의 지리적 이점을 활용해 대륙철도와 북극항로를 연결하는 초광역 복합물류망을 형성해 경남을 물류 전진기지로 육성하는 게 핵심이다.

    가덕신공항 조감도. 부산시청 제공

     

    부산항과 진해신항, 가덕도신공항, 철도를 기반으로 고부가가치 물류산업을 육성하고 배후 물류도시를 조성해 동남권의 신경제성장 동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도는 신항 발전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동북아 항만물류 연구센터를 운영한다. 항만배후도시 발전방안 수립과 첨단 물류장비·기술 국산화를 위한 동북아 물류 연구개발단지(R&D센터) 설치 방안에 관한 연구에 착수한다.

    또, 고부가가치 물류산업 활성화를 위한 핵심인 경제특구(자유무역지역·경제자유구역·외국인투자지역) 제도 개선과 신개념 경제특구 조성을 위한 물류산업특별법(가칭) 제정을 건의하고, 고부가가치 복합물류 산업 육성·기업 유치 등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항만배후도시·물류단지 조성 절차 간소화와 기반시설 지원, 복합 물류산업 유치를 위한 입주 규제 완화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 물류산업특별법 제정을 정부와 국회에 계속 건의할 계획이다.

    김 지사 역시 "근본적으로 우리가 외국인 투자에 대한 혜택이 많은데, 이는 과거에 국내 자본이 부족할 때 필요해 만들어진 제도"라며 "지금은 국내 자본이 투자처를 찾지 못해 시장을 떠돌고 있다. 배후단지와 스마트 물류, 물류가공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하겠다면 여기에 국내 자본도 집중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여건을 함께 만들어야 한다"고 제도 개선을 정부에 촉구하기도 했다.

    이에 따라 도는 부산시, 한국해양수산개발원 등 국책연구기관과 함께 가덕도신공항 확정을 계기로 항만-공항-철도(트라이포트)를 기반으로 한 동북아 스마트물류 플랫폼 구축의 비전과 목표, 추진전략, 물류·산업·교통·도시에 대한 공간·기능적 배치방안 등 청사진을 만들 방침이다.

    부울경 메가시티 전략 보고회. 경남도청 제공

     

    김 지사는 최근 부산에서 열린 부울경 메가시티 전략 보고회에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동북아 물류플랫폼 구축을 동남권 메가시티의 핵심사업으로 소개하며 정부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건의했다.

    문 대통령도 "정부는 국가균형발전과 지역균형 뉴딜을 선도할 동남권 메가시티 구축 전략을 힘껏 뒷받침하겠다"고 약속했다.

    경남도 윤인국 미래전략국장은 "가덕도 신공항은 항만과 공항, 철도가 연계되는 스마트 복합물류 시대를 이끌 것"이라며 "기존의 부산신항, 새롭게 들어설 진해신항과 연계한 공항과 항만 배후 도시를 집중적으로 육성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배후 도시의 경제특구를 통해 고부가가치 물류 가공 산업이 동남권 메가시티의 미래 성장동력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