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특허청, 미래차·바이오 등 BIG3 산업 특허 집중 지원



대전

    특허청, 미래차·바이오 등 BIG3 산업 특허 집중 지원

    100여 개 기업에 IP-R&D 지원

    정부대전청사. 특허청 제공

     

    특허청이 미래차, 바이오, 시스템 반도체를 포함하는 BIG3 산업 특허를 집중적으로 지원하기로 했다.

    정부가 지난 1일 제4차 혁신성장 BIG3 추진 회의를 통해 내놓은 'BIG3 산업 특허 집중지원 방안'에 따른 것으로 특허청은 분석을 통해 BIG3 산업 유망기술을 도출하고 신성장동력 분야 100여 개 기업에 IP-R&D를 지원할 계획이다.

    BIG3 분야 권리화를 위해 신속한 특허 심사 체계를 구축하고 중소기업에 대한 해외 특허 비용 지원도 확대하기로 했다. 수소차, 자율주행차, 지능형 반도체, 혁신 신약, 맞춤형 헬스케어 등 BIG3 산업 분야에 대해 특허 우선 심사를 적극적으로 적용하는 내용 등을 포함했다.

    전문 심사관으로 꾸린 BIG3 특허 심사 전담부서를 운영하며 자율주행과 바이오, 의약 등 BIG3 산업 분야 특허 보호 확대를 위해 산업별 맞춤형 특허 부여 기준도 제정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지재권 분쟁 대응센터' 운영 등 지재권 분쟁 대응 체계를 구축하는 등 해외 지재권 침해 대응도 지원할 참이다. BIG3 산업 수출기업이 분쟁 상황에 따라 필요한 전략을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기업 선택형 대응전략 지원을 확대하고 기술·분쟁 전문가를 활용한 분쟁위험 사전진단도 제공한다.

    김용래 특허청장은 "글로벌 기업들이 자체 기술개발, M&A 등을 통해 특허·인재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는 상황에서 우리나라 BIG3 기업들의 특허 경쟁력을 높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