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요양병원 격리방식 개선 "확진·비확진 나눠 하나만 격리"



보건/의료

    요양병원 격리방식 개선 "확진·비확진 나눠 하나만 격리"

    12월 요양병원 확진자 996명…사망자 99명
    동일집단 격리 중 감염관리 미흡…의료자원도 부족
    "확진자와 나머지 집단 구분해 격리 실시"
    "규모 작은 그룹, 타 시설로 옮겨 교차감염 방지"

    연합뉴스

     

    정부가 코로나19 집단감염으로 요양병원 전체에 동일집단 격리(코호트 격리)를 시행했을 때 발생하는 문제점을 고려해 대응방안을 변경하기로 했다.

    이제부터 요양병원에 집단감염이 발생하면, 병원 내 확진자와 비확진자를 구분한 뒤, 이 중 규모가 더 큰 집단은 외부로 전원하고 나머지 집단만 시설 안에 격리하게 된다.

    중앙사고수습본부 손영래 전략기획반장은 3일 "요양병원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할 때에는 확진자나 비확진자 둘 중 한 집단은 모두 외부로 전원시키고 동질적인 집단만 집단격리를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중수본에 따르면, 지난달 동일집단 격리된 요양병원 14개소에서 확진자 996명이 발생하고, 사망자만 99명에 달했다.

    정부는 상당수의 요양병원의 병상이 6~7인실이면서 과밀하고, 대부분의 환자가 와상에 기저질환이 있기 때문에 피해가 컸다고 분석했다.

    또 대부분의 요양병원 집단감염 사례는 주로 종사자를 통해 시작됐고, 동일집단 격리가 실시되는 중 감염 관리가 미흡했고, 필요한 의료자원이나 환자를 전원시킬 병상도 충분히 지원되지 않았다.

    이에 정부는 사전 예방 조치와 초기 대응을 강화하고, 격리 및 환자 전원 방법 등 단계별 조치가 담긴 요양병원 긴급의료 대응방안을 마련했다.

    먼저, 요양병원에 집단감염이 발생할 경우 중수본과, 중앙방역대책본부, 국립중앙의료원, 전문가 등으로 긴급현장대응팀을 구성하고, 즉시 현장에 파견하기로 했다.

    이들은 △노출자·접촉자 확인 및 △상황평가, △격리·전원계획 마련, △인적·물적 지원 등 초기대응을 지원한다. 최근 집단감염이 발생해 누적 확진자가 60명을 넘긴 광주광역시 효정요양병원에도 현장대응팀이 파견된 상태다.

    또 정부는 병원 내 환자들을 확진자, 비접촉자, 밀접접촉자 등으로 구분하고, 동일한 집단별로 공간을 분리해 교차 감염을 차단하기로 했다.

    만약 확진자 규모가 나머지 요양병원 종사자·환자보다 많을 경우, 비접촉자를 다른 요양병원으로 신속히 전원하기로 했다.

    확진자 규모가 나머지 인원보다 적다면, 확진자를 중증도에 따라 전담요양병원·중증전담 치료병상으로 이송하고, 확진되지 않은 환자는 비접촉자와 밀접접촉자로 구분해 14일간 격리하기로 했다.

    손 반장은 "지금 문제는 확진된 환자 외에 비확진환자들에게 코로나19가 확산되는 문제들이 발생하는 것"이라며 "동일집단격리를 하는데 확진자와 비확진자를 같은 장소에 두면서 체계적인 관리가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으로 보고 아예 원천적으로 한 그룹을 밖으로 빼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정부는 사전 예방조치를 강화하기 위해 다음주부터 요양병원 종사자 진단검사 주기를 1주일로 단축(현행 수도권 1주, 비수도권 2주)하고, 결혼식장·장례식장 등 고위험 지역을 다녀온 종사자는 신속항원검사를 실시해 음성 확인 후 업무에 투입하기로 했다.

    또 요양병원과 지자체 공무원을 1:1로 지정해 방역수칙 준수 여부를 매일 유선확인하고, 확진자가 발생할 경우 시도 방역담당관을 지정해 밀착 관리할 방침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