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정부 "백신 1등으로 맞아야 된다? 분위기 조성돼 우려"



보건/의료

    정부 "백신 1등으로 맞아야 된다? 분위기 조성돼 우려"

    "안전성 확인 놓칠 수 없어…1등 접종 가급적 피해야"
    "다른 국가 접종 상황 살필 수 있다는 건 다행"
    "백신밖에 답이 없는 국가와 우리나라 비교 불가"
    접종 시작돼도 집단면역 형성까지 6~9개월 소요
    "접종 이뤄지는 시기 방역관리가 더 중요"

    (사진=연합뉴스)

     

    정부는 해외에서 개발된 코로나19 백신의 신속한 접종보다 안전성 확인이 우선이라는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코로나19 중앙사고수습본부 손영래 전략기획반장은 23일 " 최근 우리 사회 분위기가 백신을 세계 최초로 맞아야 하는 것처럼, 1등 경쟁을 하는 듯한 사회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는 것에 대해 방역당국으로서 상당한 우려를 표한다"고 말했다.

    손 반장은 "백신의 안전성을 확인하는 것 자체가 국민에게 굉장히 중요하며, 특히 이번 백신은 개발 과정이 상당히 단축돼 개발됐기 때문에 안전성은 놓칠 수 없는 주제"라며 "백신을 세계 최초로 맞는 상황은 가급적 피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다만, 국민들의 생각은 정부의 입장과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리얼미터가 오마이뉴스 의뢰로 지난 22일 전국 만 18세 이상 500명을 대상으로 백신 접종 주안점 관련 여론 조사를 실시한 결과(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4.4%포인트) '상황이 심각하므로 국내도 하루라도 빨리 접종을 시작해야 한다'는 의견이 54.9%에 달했다.

    '해외와 국내는 상황이 다르므로 안전성을 좀 더 검증 후 접종해야 한다'는 응답은 41.1%였으며, 잘 모르겠다는 3.9%였다.

    (사진=연합뉴스)

     

    하지만 정부는 백신 개발에 통상 10년 가량이 소요되는 데 반해 코로나19 백신은 1년 만에 완성됐기 때문에 빠르게 안전성을 담보할 수 없다고 보고 있다.

    손 반장은 "다른 국가들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1~2달 관찰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는 점은 굉장히 다행스러운 점"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서둘러 접종하기 보다는 다른 국가의 접종 상황을 살펴보며 연령, 기저질환 등 개개인의 특성에 따른 부작용이나 이상반응을 관찰한 뒤, 안전하게 접종하는 것이 낫다는 말이다.

    또 정부는 우리나라의 방역 관리 상황이 이미 접종이 시작된 국가와는 전혀 다르다는 점을 강조했다.

    손 반장은 "하루에 미국은 20만명, 영국은 3만5천명 정도의 환자가 발생하고 있다"며 "이들 국가는 사실상 백신 외에는 채택할 수 있는 방역전략이 별로 없는 상황이기에 선투자를 통해 자국 기업을 육성해 백신을 개발한 뒤 접종을 최초로 시작한 것"이라고 언급했다.

    백신 밖에 방법이 없는 국가가 택하는 전략을 아직은 방역체계와 의료체계가 견디고 있는 우리나라가 그대로 따라갈 이유는 없다는 뜻이다.

    (사진=이한형 기자/자료사진)

     

    아울러, 손 반장은 "백신 접종을 시작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차근차근 접종범위를 넓혀가면서 이 기간 동안에 집단면역을 얼마나 잘 형성시키고, 방역과 조화시킬 수 있는지 과정을 관리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접종을 시작한 나라에서도 집단면역의 형성까지 짧게는 반년, 길게는 9~10개월 정도의 시간이 걸릴 것"이라며 "이 기간 동안 예방접종 우선순위를 정하고 범위를 넓혀나가는 동시에 방역관리를 안정적으로 해나가면서 백신에 대한 기대감으로 코로나19가 더 확산하는 사태를 막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백신 접종이 시작됐다고 해서 코로나19 사태가 종식되는 것이 아니며, 오히려 접종이 시작됐다는 소식에 시민들의 경각심이 낮아진다면 또다른 유행이 발생할 수 있다는 예측이다.

    손 반장은 "이러한 과정관리는 각국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대목 중 하나"라며 "결론적으로 한국의 경우에도 예방접종을 최대한 신속하게 전개할 것이며 접종기간 동안에도 과정상에 문제가 없도록 하고 방역관리도 철저히 조화시킬 수 있는 총체적인 전략을 세워서 문제 없이 실행하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