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허창원 충북도의원 "자치연수원 이전 대신 휴양시설 설립"



청주

    허창원 충북도의원 "자치연수원 이전 대신 휴양시설 설립"

    허 의원 "이시종 충북지사 공약이 지역균형발전 만병통치약 아냐"
    김장회 행정부지사 "경제성 뿐만 아니라 부가가치 등 간과할 수 없어"

    (사진=자료사진)

     

    허창원 충청북도의원이 충청북도 자치연수원 제천 이전 사업은 경제성이 없다며 공무원 휴양시설이나 보건의료원 설립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허 의원은 13일 제 386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대집행기관 질문을 통해 "이시종 충청북도지사의 공약이 지역균형발전의 만병통치약은 아니다"며 이 같이 주장했다.

    그는 "자치연수원 북부권 이전 사업의 비용대비 편익(B/C)이 '0.21'에 불과하다"며 "북부권의 경쟁력을 높일 새로운 대안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B/C(benefit/cost)는 정부가 비용편익을 분석해 '경제적 타당성'을 평가하는 수치로, 1에 가까울수록 경제성이 있어 추진이 가능하다는 의미다.

    허 의원은 이어 "500억 원 이상이 투입되는 자치연수원은 앞으로 교육 인원이 반으로 줄어 수천명에 불과할 것으로 예상되는 등 비용 대비 지역 경제활성화에 큰 도움이 안된다"며 "관광지라는 강점을 활용한 공무원 휴양시설이나 기초생활SOC가 부족한 단점을 보완하는 보건의료원이 적합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연간 3만 명 이상의 이용객이 찾는 충청북도교육청 충남 대천 해양수련원과 해양교육원 제주분원의 각각 115억 원과 75억 원의 설립 비용을 실례로 들었다.

    추가로 103억 원의 예산을 들여 추진하고 있는 단양보건의료원 설립도 거론했다.

    이에 대해 충북도 김장회 행정부지사는 "자치연수원 이전과 휴양시설 설립은 별개의 사안"이라며 "연수원 이전은 경제성 뿐만 아니라 이전에 따른 기회 편익이나 교육 부가가치 등 무형의 가치도 간과할 수 없어 대승적 차원에서 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자치연수원은 사회 통합과 균형발전을 위해 필요한 사업"이라고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