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민주당 감찰 1호 제명 위기 이상직 측근, 선거법 위반 구속



전북

    민주당 감찰 1호 제명 위기 이상직 측근, 선거법 위반 구속

    "증거인멸 및 도주우려"로 2명 구속, 1명 기각
    경선 과정서 중복 투표 요구하는 메시지 발송
    중진공 이사장 시절 명절 선물 발송도 수사

    더불어민주당 이상직 의원. (사진=김용완 기자/자료사진)

     

    이상직 의원이 이스타항공 대량해고 문제 등으로 더불어민주당에서 제명위기에 처한 가운데,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이 의원의 측근 2명이 구속됐다.

    전주지법은 21대 총선의 당내 경선 과정에서 지지 메시지를 보낸 혐의 등을 받는 이 의원의 측근 A씨 등 2명에 대해 구속영장을 발부하고 1명은 기각했다고 21일 밝혔다.

    전주지법은 "A씨 등 2명은 증거인멸과 도주우려가 있다"며 구속영장 발부 사유를 밝혔다.

    이어 "나머지 한 명은 단순가담이며 객관적 사실관계를 대체로 인정한다"며 "도주우려가 없고 증거 인멸의 우려가 없다"고 판단해 영장을 기각했다.

    A씨 등은 올해 초 경선 과정에서 중복 투표를 요구하는 문자메시지를 권리당원과 시민 등 다수에게 발송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21대 총선 다음날인 지난 4월 16일 오전 전주시 완산구 이 의원 선거사무실의 압수수색을 단행하기도 했다. 압수수색은 해당 혐의를 받는 이 의원 선거사무소 관계자 등을 대상으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이상직 의원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이사장 시절 자신의 명의로 된 '명절 선물'이 지방의원들에게 전달되면서 선관위로부터 검찰에 고발됐다.

    이 의원은 또 지난 2월 15일 전주의 모 교회에서 대통령을 거론하며 "정운천 후보를 꺾어라"라고 했다고 발언하고 명함을 배포해 선거법 위반으로 고발됐다.

    이스타항공 노조와 민주노총 전북본부가 지난 9일 오전 전북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편법증여와 불법적 구조조정을 지시한 이상직 의원을 처벌하고 정리해고를 철회하라"고 정부와 여당에 촉구했다. (사진 = 송승민 기자)

     

    한편, 더불어민주당 윤리감찰단 감찰 1호 대상에 오른 이 의원에 대한 징계 여부가 추석 명절 이전에 결론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윤리감찰단은 이스타 항공 대량해고문제가 민주당 노동 존중 기조와 상반되면서 이 의원에 대한 조사를 최대한 빨리 마무리한다는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 의원과 함께 윤리감찰 대상에 포함된 김홍걸 의원은 제명됐다.

    재선인 이 의원은 19대 총선에서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돼 대법원에서 벌금 80만원이 확정돼 국회의원직을 유지한 바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