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방역 열심히 했는데 구청장도 확진"…인천 서구청 '비상'



경인

    "방역 열심히 했는데 구청장도 확진"…인천 서구청 '비상'

    인천 유일 전담 역학조사관 배치했지만 구청장 '확진'
    200m 사이에 두고 구청‧교회서 나란히 집단감염
    시민들, 불안감에 자체적으로 방역 동참 분위기
    서구, 잦은 외부일정 참석‧대면행사 개최 비판에 구청장 감염은 별개 문제 '반박'

    3일 인천 서구청에 부착된 공무원 자가격리 안내문. (사진=주영민 기자)

     

    "코로나19로 인해 직원들이 자가 격리에 들어감에 따라 대면 업무는 9월 7일부터 가능합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3일 인천 서구청 내 사무실 입구에 적힌 안내 문구다. 이재현(60) 인천 서구청장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으면서 이곳은 비상 체제에 돌입했다.

    ◇ 인천 10개 군‧구 중 유일하게 전담 역학조사관 배치했지만 구청장 '확진'

    이 구청장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아 '병가'에 들어가면서 서구는 공식적으로 최종윤 부구청장 체제로 운영된다. 구청에서 코로나19 집단감염이 발생한 데 이어 구청장마저도 확진되면서 서구청은 '초상집' 분위기다.

    최 부구청장을 비롯한 각 실‧국장들은 외부 접촉을 끊고 내부 회의에 집중하고 있다. 민원부서를 제외한 각 부서 공무원들도 대부분 재택근무에 들어가 대면 업무를 중단한 상태다.

    서구가 무엇보다 충격을 받은 건 인천시 내 10개 군‧구 가운데 유일하게 지방의무사무관을 역학조사관으로 배치하는 등 코로나19 방역에 집중했음에도 불구하고 구청장이 확진되는 상황이 벌어졌다는 것이다.

    이 구청장은 평소 이 역학조사관과 밤낮을 가리지 않고 코로나19 상황을 공유한다며 방역에 의지를 드러냈다. 그러나 이 구청장은 전국 광역‧기초자치단체장 가운데 첫 코로나19 확진자로 기록됐다.

    3일 인천 서구청 인근의 한 동네 커피전문점에 부착된 안내문. 자발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에 동참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사진=주영민 기자)

     

    ◇ 200m 사이에 두고 구청‧교회서 나란히 집단감염…불안한 시민들

    이날까지 인천 서구청(서구의회 포함)과 관련한 코로나19 감염사례는 모두 16명으로 집계됐다. 이들 가운데 이 구청장을 포함한 8명은 공무원이다. 나머지는 공무원 확진자의 가족이나 업체 관계자 등 접촉자들이다.

    지난달 22일 서구의회 사무국 직원(27‧여)이 처음 확진됐고, 다음 날 서구청 본청 직원인 A(54)씨가 추가 확진됐다. 이들의 감염경로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이후 직원 전수검사 등을 통해 확진자가 잇따라 발생했다.

    이 구청장은 A씨의 접촉자로 분류됐다. 그는 지난달 23일 초기 검사에서 음성 반응이 나와 자가격리 했지만 이달 1일 고열 등 증상이 나타났고 다음 날 확진됐다.

    서구 주민들은 구청 집단감염의 여파가 구청장까지 이어진 것을 놓고 불안해하는 모습이다.

    더욱이 서구청으로부터 약 200m 떨어진 인근에는 최근까지 38명의 집단감염 사태를 야기한 교회가 있어 불안감은 더욱 커지고 있다. 이 교회는 대면 예배를 금지한다는 방역당국의 지침에도 불구하고 철야예배를 강행했다. 인천시는 최근 이 교회를 수사기관에 고발했다.

    코로나19 확산 불안감이 커지면서 서구청 인근 소상공인들의 걱정도 커지고 있다. 서구청 인근 한 동네 카페는 자체적으로 매장 내 음식과 음료 섭취를 제한했다. 고객 밀집시간대인 오후 3~5시 일시적으로 영업을 중단하는 카페도 눈에 띄었다.

    애초 정부가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를 적용하면서 프랜차이즈형 커피전문점 매장에 대해서만 내 음식과 음료 섭취를 제한했지만 인근에서 집단감염 사태가 잇따라 발생하자 코로나19 확산 방지 움직임에 동참한 것이다.

    지난달 19일 청라호수공원에서 이재현 인천 서구청장이 자전거 동호회 주민들과 공유자전거 시승식에 참석한 모습. (사진=인천 서구 제공)

     

    ◇ 무리한 외부일정이 '독'됐나…서구 "구청장 확진은 외부‧대면행사와 별개 문제"

    일각에서는 이 구청장의 확진 소식에 대해 코로나19 확산을 선제적으로 차단해야 하는 지자체가 제 역할을 못 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내보인다.

    이 구청장은 코로나19 확산 추세가 이어지던 지난달에도 외부행사에 빠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 구청장이 자가격리에 들어간 23일 이전의 일정을 보면 그는 지난달 18일 작은 도서관 개관 행사와 치매안심마을 선포식을 비롯해 19일 공유 자전거 시승식, 20일 쓰레기 처리 방안 관련 주민 간담회 등에 참석했다.

    이 구청장은 지난달 20일 주민간담회에서 A씨와 접촉했다. 특히 이 간담회에는 A씨뿐만 아니라 지역구 국회의원인 더불어민주당 김교흥 의원과 주민단체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A씨 확진에 따라 검사를 해 음성 판정을 받았으나 확진자의 접촉자로 분류돼 2주간 자가격리 조처됐다.

    코로나19 확산을 막아야 할 지자체가 대면행사를 강행하면서 불필요한 감염 가능성을 초래했다는 비판이 나오는 이유다.

    서구는 이 구청장의 감염에 대해서는 대면행사나 외부행사 참석과 별개의 문제라는 입장이다. 이 구청장이 간담회가 열린 지난달 20일뿐만 아니라 같은 달 18∼21일 지속적으로 A씨 등 확진 공무원의 대면보고를 받았기 때문에 행사와 별개로 감염됐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이 구청장 역시 지난달 21일 확진된 직원 2명으로부터 30여분가량 대면보고를 받았을 때 감염된 것 같다는 입장을 내놨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