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사상 첫 펀드 100% 배상…우리·하나銀 라임 분쟁조정안 수용



금융/증시

    사상 첫 펀드 100% 배상…우리·하나銀 라임 분쟁조정안 수용

    우리·하나은행, 미래에셋대우, 이사회 열어 금감원 권고안 수용 결정

    (사진=자료사진)

     

    라임 무역금융펀드를 판매한 금융사들이 금융감독원의 '투자금 전액 반환' 권고를 수용하기로 했다. 펀드와 관련 분쟁 조정에서 100% 배상이 이뤄지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우리·하나은행, 미래에셋대우는 27일 오후 이사회를 열어 라임 무역금융펀드 투자자에게 투자금 전액을 돌려주라는 금감원 권고를 받아들이기로 결정했다.

    은행들은 소비자 보호 차원에서 이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신한금융투자도 이날 오후 7시 기준으로 이사회를 열어 이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사진=이한형 기자/자료사진)

     

    우리은행 관계자는 "법률 검토 등을 면밀히 진행했고, 소비자 보호와 신뢰회복 차원 및 금융시장의 안정을 위해 중대한 사안이라는 점을 다시 한 번 확인하고 이같은 결정을 내리게 됐다"고 밝혔다.

    하나은행은 관계자도 "해당 펀드와 관련해 검찰수사와 형사 재판 등 법적 절차가 진행 중이지만, 신속한 투자자 보호 방안이 필요하다는 점을 고려해 권고안을 수용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앞서 금감원은 지난 6월 30일 분쟁조정위원회를 열고 "라임 무역금융펀드 투자자들에게 펀드 판매사들이 원금 전액을 물어주라"고 권고하기로 결정했다. 사상 첫 100% 배상 권고였다. 라임 무역금융펀드가 판매 시점에 이미 투자 원금의 76~98% 손실이 확정된 불량상품이었는데도 멀쩡한 상품인 듯 팔았다는 이유에서 이같은 결정을 내렸다.

    (사진=황진환 기자/자료사진)

     

    판매사들은 자산운용사에 속은 피해자라며 불만을 가졌다. 하지만 최근 윤석헌 금감원장이 "분쟁 조정안 수용 여부를 금융사 경영실태평가 결과에 반영하겠다"고 밝히는 등 대대적인 압박에 나섰다. 형식상 '권고'지만, 사실상 '명령'이나 다름없었다는 평가다. 고심을 거듭하던 금융사들도 결국 금감원 뜻을 따르는 방향으로 결정을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앞으로 판매사들은 '라임 공범'으로 지목되는 신한금투와의 법률 다툼을 벌일 것으로 보인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금감원 조사 결과 신한금투가 라임 펀드 부실을 은폐하고 판매한 것으로 밝혀졌다"면서 "적극적인 구상권 및 손해배상청구 등의 법적 대응을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미래에셋대우도 "향후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통해 구상권을 행사하는 등 적절한 법적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