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부동산 '중개수수료' 손질하나…김현미 "문제제기 많다"



국회/정당

    부동산 '중개수수료' 손질하나…김현미 "문제제기 많다"

    집값에 연동돼있는 현행 중개수수료
    집값 오르면 특별한 업무 없는데도 덩달아 상승
    통합당 송언석 "서민 실생활에 적합하냐" 지적
    김현미 장관 "문제제기 많아…고민하겠다"

    김현미 국토교통부장관이 2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사진=연합뉴스)

     

    김현미 국토부장관이 25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부동산 중개수수료에 대한 문제 제기가 많다"며 "국토부도 고민을 해보겠다"고 중개수수료 손질을 암시했다.

    김 장관은 이날 미래통합당 송언석 의원의 부동산 중개수수료 문제를 지적하자 개선방안을 고민하겠다고 밝혔다.

    송 의원은 '5억 원 주택 임대를 중개하면 한도가 200만 원인데 6억 원 주택을 임대하면 한도가 480만 원으로 높아진다, 서민 실생활에 적합한가'라고 지적했고 이에 김 장관은 "문제 제기가 많았고 저희도 고민할 것"이라고 답했다.

    현행 임대차 중개수수 요율에 따르면 중개수수료는 1억 원 이상 3억 원 미만 주택의 경우 0.3% 내에서 결정할 수 있고 이어 3억 원 이상 6억 원 미만은 0.4%, 6억 원 이상은 0.8% 내에서 설정하도록 했다.

    (사진=이한형 기자/자료사진)

     

    매매의 경우에도 중개수수료는 2억 원 이상 6억 원 미만 주택에선 0.4% 내에서 협의해야 하고 6억 원 이상 9억 원 미만 주택은 0.5%, 9억 원 이상은 0.9% 이내로 규정했다.

    결국 주택 가격 상승에 따라 중개수수료도 함께 오르는 구조로 주택 가격이 급등하면 수수료도 덩달아 오른다. 그런데 중개와 관련해서 특별한 업무가 더 있는 것이 아닌데도 단지 집값이 오르면 수수료가 오르는 것이라 논란이 많았다.

    송 의원은 "서울시 부동산 중개 보수 규정은 중개인을 위한 규정이 아닌가 의심스럽다"며 "정부가 생각하는 서민의 주거생활 안정 방안과 다르게 운영되는 것 같다"고 거듭 지적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