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탄소경제에서 수소경제로' 창원시, 미래 수소도시 선도한다



경남

    '탄소경제에서 수소경제로' 창원시, 미래 수소도시 선도한다

    창원시, 2040 수소정책 비전 '수소 중심 새로운 창원' 발표
    2040년까지 고용 4.2만명, 연간 7.2조원 규모 경제효과

    28일 창원시의 '2040 수소정책 비전 선포식'에서 허성무 창원시장이 '수소중심 새로운 창원'의 비전을 설명하고 있다.(사진=창원시 제공)

     

    2040년 창원에는 등록차량의 약 10%에 해당하는 5만2천여대 수소차량이 도로를 달린다. 수소충전소 65개에 액화충전소 40개가 설치돼 충전 걱정이 없다. 수소 시내버스도 1500대가 투입돼 시민들을 실어 나른다.

    또, 건설 현장에서는 수소로 움직이는 굴착기와 덤프트럭이 쉴새없이 움직이고, 수소트램과 기차도 창원시내 노선을 빠르게 내달린다. 해상에는 수소선박의 모습이 보이고, 하늘에는 수소를 에너지원으로 하는 유인드론이 교통수단으로 활용된다.

    수소생산기지에서 만들어진 수소는 배관을 타고 수소충전소 등 필요로 하는 곳에 365일, 24시간 언제든지 보내진다. 수소기반 에너지 자립화를 이룬 덕이다.

    창원시는 28일 '2040 수소정책 비전 선포식'을 개최하고, 수소 중심으로 변화된 2040년의 미래 도시의 모습을 구현했다. 시는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에 발맞춰 수소산업을 미래 핵심먹거리로 육성하고 있다. 창원시는 수소정책으로 2040년까지 고용 4만2000명, 연간 7조2000억원 규모의 경제 효과를 거둔다는 복안이다.

    ◇국내 수소산업 정책 이끄는 대표도시로…'2040 수소 중심 새로운 창원' 비전 실현

    창원시의 2040 수소비전 개념도.(사진=창원시 제공)

     

    앞서 지난해 2018년 11월1일 허성무 시장은 '수소산업특별시 창원'을 선포했다. 창원시는 이후 다양한 수소관련 정책을 선제적으로 추진해 현재 우리나라 수소산업 정책을 대표하는 도시로 성장했다. 창원시는 기초지자체 최대 규모의 수소차 보급, 국내 최초의 수소시내버스 정식 노선운행과 도심 패키지형 충전소 구축, 수소 분야 전문기관 유치 등으로 수소산업 정책을 선도하고 있다.

    창원시는 이런 성과를 기반으로 최근 정부에서 발표한 수소경제 관련 세부계획 등과 연계해 '2040 수소 중심 새로운 창원' 비전을 실현한다. 창원시는 2040 창원시 수소정책 비전을 5개 분야 32개 사업으로 구성했다. 수소 전주기의 산업경쟁력을 마련하고, 일상생활속 수소에너지 공급·사용을 통해 수소 기반의 에너지 자급과 미래성장동력을 확립하는 것이 목표다. 일단 민선 7기내 수소산업 분야 고용 1000명과 경제효과 연간 5천억원 발생을 예상하고 있다.

    오는 2025년까지는 수소차 7560대를 보급하고, 충전소 17곳을 구축한다. 또 다양한 생산방식을 적용한 1일 20톤의 수소생산과 수소배관을 통한 안정적인 수소공급, 수소모빌리티별 핵심부품 개발·실증, 230MW 규모의 연료전지발전을 활용한 그린 스마트 산단 조성, 수소 홍보와 체험을 위한 수소테마파크 조성 등 핵심적인 수소산업 육성 계획을 추진한다. 국토부의 '수소 시범도시', 산업부의 '수소특화산업단지' 선정 등 정부가 추진하는 수소 관련 핵심사업을 유치해 수소산업 생태계도 조성한다.

    창원시는 28일 '2040 수소정책 비전 선포식'을 개최하고, 수소산업육성위원회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사진=창원시 제공)

     

    특히, 오는 2040년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수소모빌리티 개발의 중심지로 발돋움할 계획이다. 수소생산, 공급, 보관, 활용 등 수소 전주기의 산업활성화로 인해 일상생활 속에서 수소에너지를 손쉽게 사용하는 수소도시로 변화를 꾀한다. 수소특화산업단지를 중심으로 수소분야의 전문기관과 기업을 최대한 유치해 육·해·공을 이동하는 다양한 수소모빌리티별 핵심부품을 개발·실증·보급화를 달성한다는 야심찬 계획이다.

    ◇ 환경개선, 에너지자립, 일자리 창출 등 다양한 성장동력 효과 얻어

    창원시는 2040년까지 수소산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경우 다양한 부가가치 창출과 성장동력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우선 환경개선 효과로는, 연료전지발전의 활성화로 삼천포화력발전소 2기 배출량보다 많은 연간 727만톤의 온실가스를 감축하게 되며, 5만2500대의 수소차량 보급·운행으로 성인 256만명의 공기소비량에 해당하는 1412톤의 공기정화 효과가 매일 발생될 것으로 예측한다.

    또, 에너지 자립면에서도 2022년도에는 창원 팔용동 전체 1만8400 가구 전력사용량과 맞먹는 130MWh 규모의 전력공급을 시작으로, 지속적으로 발전량을 증가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어 2040년에는 창원시 전체 43만8000 가구 전력사용량의 3분의 1 규모인 1.2GWh의 전력을 연료전지발전으로 공급해 에너지자립 뿐만 아니라 독자적인 전력망도 구축할 수 있다고 분석한다.

    창원시는 28일 '2040 수소정책 비전 선포식'을 개최하고, 수소산업의 중심지 창원을 알리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사진=창원시 제공)

     

    수소관련 산업 종사자도 2020년 400명, 2022년 1000명, 2025년 5000명으로 점진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다. 2040년에는 정부 수소산업 고용창출의 10% 규모이자 현재 창원국가산단 근로자의 1/3 규모인 4만2000명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는 2040년 수소산업으로 7조2000억원의 경제적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는 지난 2018년 창원시 GRDP의 20% 규모와 비슷하다. 수소산업이 창원의 미래먹거리로 확실한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전망하는 이유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시장 취임 이후 미래성장동력으로 수소산업을 육성해왔고, 정부 수소정책과 연계해 보다 확실하고 구체적인 '수소산업특별시 창원'의 미래를 제시하기 위해 '2040 창원 수소정책 비전'을 발표한다"며 "수소산업이 창원경제를 일으키는 원동력이자 경쟁력이 될 수 있도록 오늘 발표한 각종 계획을 적극 추진할 것이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