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해수욕장 '손목밴드' 의무화…'바가지' 근절에도 만전



영동

    해수욕장 '손목밴드' 의무화…'바가지' 근절에도 만전

    강릉시, 오는 13일 피서철 관광객 수용 대책회의
    불편·안전사고·코로나19 없는 안전한 환경 조성

    강원 동해안 해수욕장이 지난 10일부터 속속 개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올해 초 '관광거점도시'로 선정된 강원 강릉시가 오는 17일 해수욕장 개장을 앞두고 코로나19 방역과 바가지 요금 근절 등을 위한 대책마련에 나섰다.

    강릉시는 오는 13일 시청 8층 상황실에서 여름 피서철 관광객 맞이 수용태세 개선을 위한 관련 부서장 대책회의를 개최한다.

    강릉시에 따르면 최근 코로나19 확산과 장기화로 해외여행 대신 국내여행이 늘어나고 있다. 심리적 치유와 면역력 증진을 위해 쾌적한 자연을 찾아 떠나는 여행 선호 등 관광트렌드 변화에 따라 '청정안심' 지역으로 알려진 강릉으로의 관광객 방문이 증가하는 추세다.

    지난 10일 개장한 속초해수욕장 앞에 배치된 방역소독기. (사진=유선희 기자)

     

    이에 따라 시는 우선 오는 17일 해수욕장 개장을 앞두고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경포·주문진·영진·사천진·강문·안목·정동진 등 주요 해수욕장 7개소에 방역약품 보급소를 설치한다. 이를 통해 관광지 내 다중이용시설(숙박, 식당, 편의점 등)에 대한 약품을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올해는 해수욕장의 모든 방문객을 대상으로 발열체크를 실시한 뒤, 손목밴드 착용을 의무화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손목밴드를 착용하지 않은 방문객들을 수시로 확인해 현장에서 조치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대학생 아르바이트 등 145명을 투입해 발열체크 후 손목밴드 착용, 샤워장 등의 편의시설 이용자들의 전자출입명부(QR코드) 및 수기명부 작성 등을 확인한다. 또한 경포해수욕장을 비롯한 14개 해수욕장에 드론 10대를 배치해 생활속 거리두기 감시와 홍보, 인명구조 등에 활용하기로 했다.

    지난해 8월 강릉시청 홈페이지에 올라온 바가지 요금 불만의 게시글. (사진=강릉시청 홈페이지 캡쳐)

     

    강릉시는 해마다 불거지고 있는 피서지 바가지 요금 근절에도 적극 나선다. 물가대책상황실을 비롯해 가격표시제 지도·점검반을 운영하는 한편 물가안정 캠페인도 함께 전개할 계획이다.

    앞서 지난해에도 바가지 숙박요금으로 인한 불만이 시청 홈페이지에 잇따르면서 원성을 사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김한근 강릉시장은 지난 1월 관광거점도시 선정 이후 기자회견을 열고 "국제관광거점도시 추진에 있어 어떻게 보면 제일 큰 장벽이라고도 생각한다"며 "근본적인 해결은 서비스업계의 의식구조 변화가 필요한 만큼 관광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협의체를 만들고, 의식전환을 위한 구체적인 예산을 투입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백사장에 버려진 쓰레기. (사진=연합뉴스)

     

    시는 또 해수욕장 쓰레기 문제에도 적극 대응하기 위해 개장 전부터 청소인력을 5명에서 10명으로 확대했다. 이와 함께 수거 기동처리반도 기존 새벽 2회에서 오전에도 1~2회 확대 운영하고, 쓰레기 불법투기 단속반을 편성해 적극적인 감시에 나서기로 했다.

    강릉시 관계자는 "불편·안전사고·코로나19 없는 안전한 관광환경 구축을 위해 방역(소독) 및 방문객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물가안정, 쓰레기 수거, 숙박·음식업 관리 등 피서철 관광객 수용태세에도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