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경남도, 플랫폼 노동자 권익 보호 나선다…첫 실태조사



경남

    경남도, 플랫폼 노동자 권익 보호 나선다…첫 실태조사

    노동정책 5개년 계획 수립 위한 연구 용역 착수

    (사진=자료사진)

     

    경상남도가 최근 늘고 있는 플랫폼 노동자를 비롯해 변화하고 있는 노동 형태 전반에 대한 실태조사를 근거로 '노동정책 5개년 계획'을 수립한다.

    도는 8일 소회의실에서 창원대 산학협력단, 도 노동정책자문위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노동정책 기본계획 수립 연구 용역 착수보고회를 열었다.

    최근 산업구조가 변하고 지역 경기가 침체하면서 대리운전기사, 퀵서비스 배달원 등 디지털 플랫폼을 기반으로 일하는 노동자가 늘고 있다.

    하지만, 이들의 실태를 파악할 수 있는 공식적인 통계 자료가 없어 보호 방안 마련 등 정책 수립에 어려움을 겪었다.

    이에 도는 지역 노동시장 특성 분석, 5인 미만 사업장·플랫폼 노동자 등에 대한 실태 조사, 노동정책 수요 분석 등을 통해 경남의 노동 정책의 비전과 목표를 설정할 방침이다.

    또, 경남 노동권익센터 운영 방안, 플랫폼노동자 권익보호 방안, 산업안전 정책 실행방안 등 핵심 과제를 도출할 계획이다.

    연구 용역은 창원대 산학협력단이 맡아 6개월 동안 진행되고 플랫폼 노동자에 대한 실태 조사는 다음 달부터 시작된다.

    경남도 김기영 일자리경제국장은 "지방정부가 주체가 되어 지역 실정에 맞는 정책을 입안하고 집행하며 결과까지 책임지는 지역 노동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