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중대본 "거리두기 단계 높일 수준 아니지만, 위기 수준 엄중"



보건/의료

    중대본 "거리두기 단계 높일 수준 아니지만, 위기 수준 엄중"

    2주간 일평균 확진 46.9명
    수도권은 34.4→19.4명 감소했지만
    비수도권 확진 3.4→11.7명 급증
    "두더지잡기식 감염차단 반복하는 상황"
    "전국 동일 조치보다 각 지역 위험도 따라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박능후 1차장 (사진=박종민기자)

     

    방역당국은 현재 국내 코로나19 전파 상황에 대해 "사회적 거리두기의 단계를 상향 조정할 수준은 아니지만, 1단계 내의 위기 수준은 엄중한 상황"이라고 판단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최근 2주(6월12일~7월4일)간 하루 평균 확진자 수는 46.9명으로 그 직전 2주(6월7일~20일)의 46.7명보다 소폭 상승했다. 지역사회 확진자 수는 36.8명에서 31.1명으로 낮아졌지만, 해외유입 환자가 5.9명 늘어난 15.8명으로 집계됐다.

    특히, 수도권의 확진자 수가 34.4명에서 19.4명으로 크게 감소했는데, 수도권 이외의 지역의 확진자가 3.4명에서 11.7명으로 급증했다.

    수도권의 증가세가 둔화된 사이 그만큼 비수도권 지역에서 급격히 확산되는 모양새다.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환자의 비율도 9.9%에서 10.7%로 증가했으며, 방역망 내 관리 비율도 계속해서 80% 미만으로 유지되고 있다.

    중대본 박능후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5일 "대규모 확산은 저지하고 있으나 방역당국의 추적속도가 코로나19의 확산속도를 충분히 따라잡지 못하는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며 "이른바 두더지잡기식의 감염차단 노력을 반복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전국 곳곳에서 소규모 시설이나 소모임 등을 통해 확산이 나타나고 있는데, 대규모 다중이용시설과 달리 관리가 어려워 방역당국이 뒤늦게 발견하게 되고, 그 결과 확산을 지연하기 어렵다는 말이다.

    다만, 정부는 현재의 방역관리 상황을 고려할 때 전국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의 단계를 높일 수준은 아니라고 판단하며, 지역별로 위험도에 따라 달리 대응하도록 할 방침이다.

    박능후 1차장은 "지역 간의 격차를 도외시하고 전국에 일률적으로 내리는 방역조치는 오히려 해당 주민들의 긴장도를 낮추고 방역수칙을 제대로 지키지 않게 만든다는 우려가 있다"며 "기본적으로 전국에 동일한 위험도를 상정하는 것이 아니라 시도 단위로 위험도에 따라서 현장에 맞게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도록 전략을 짜고 있다"고 전했다.

    실제로 지역사회 전파 속도가 빠른 광주와 전남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2단계로 격상해 실내 50명 이상, 실외 100명 이상의 모임·행사 개최를 전면 금지하고, 음식점 등을 이용할 때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는 등 강화된 방역 조치가 적용되고 있다.

    박 1차장은 "광주와 전남지역 주민 여러분께서는 지자체의 방역조치에 적극 협력하여 주시길 부탁드린다"며 "정부도 역학조사와 환자관리를 지원하고 있고, 호남권 병상 공동대응체계를 구축하고 필요시 타 권역 병상까지 활용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