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與, 국회 복귀한 통합당에 "국조 불가, 특검은 상황봐서"



국회/정당

    與, 국회 복귀한 통합당에 "국조 불가, 특검은 상황봐서"

    통합당, 보이콧 마치고 내일 국회 의사일정 복귀 선언
    민주당, 정의연 국정조사는 불가…"상임위서 질의하라"
    통합당 요구 '검언유착' 특검엔 "상황 더 지켜보기로"

    (사진=연합뉴스)

     

    미래통합당이 국회 복귀를 선언하면서 '국정조사'와 '특검'을 요구한 것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은 "국정조사는 불가하다"는 입장을 명확히 했다.

    민주당 홍정민 원내대변인은 5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정의기억연대(정의연)는 (검찰에서) 수사 중인 상황이라 국정조사 대상이 안 되고, 남북관계 등 다른 사안은 상임위원회를 통해서 질의응답이 가능한 사안"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국정조사는 법적으로 어려운 사안이고 (이른바 검언유착) 특검 부분은 상황을 더 지켜보기로 했다"고 밝혔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출범 문제와 관련해선 "법대로 절차를 진행하고 있으며 법 개정 문제는 아직 검토하고 있지 않다. 통합당도 법을 준수해주길 기대하고 이에 관해서는 계속 협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다만 "(공수처) 출범이 너무 늦어질 경우 그때 가서는 (다시) 생각해볼 예정"이라며 공수처법 개정 가능성을 완전히 닫아 두진 않았음을 시사했다.

    공수처는 오는 15일로 법정 출범 시한이 명시돼 있지만 통합당은 공수처법 자체가 위헌이라고 주장하고 있어 출범 시한을 맞추기란 현실적으로 어려운 상황이다.

    홍 원내대변인은 끝으로 "통합당은 당리당략을 내려놓고 코로나19 경제 위기에서 국민의 삶을 지키는 일에 함께해주길 바란다"고 호소했다.

    앞서 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기자간담회에서 "내일(6일)부터 국회 본회의와 상임위에 참석해 원내 투쟁을 본격화하기로 했다"며 3주간의 보이콧을 끝내고 국회 의사일정 복귀를 선언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대통령이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전했다는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1년 내에 완전한 비핵화를 하겠다고 약속했다'는 거짓말과, 위안부 할머니들을 사리사욕의 미끼로 삼은 윤미향 씨의 치졸한 행태에 대해 국정 조사를 하겠다"며 국정조사 카드를 들고 나왔다.

    또 이른바 '검언 유착' 사건에 대해 "법무부 장관과 검찰총장, 현직 검사장들이 뒤엉켜서 싸우고 있다"면서 "특검을 발동시켜 해결하겠다"고 말했다.

    여야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오후 3시부터 비공개 회동해 본회의를 날짜 등 의사일정과 관련한 논의에 들어갈 방침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