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중국군 북부전구 한반도 위협' 연구 들어간 육군



국방/외교

    '중국군 북부전구 한반도 위협' 연구 들어간 육군

    북부전구는 북중 접경지역과 산둥반도 관할
    산둥반도에 함대 등 있어 한반도 이상 사태 발생시 개입 가능성

    (사진=스마트이미지 제공)

     

    우리 군이 중국군의 북부전구에 대해 장차 한반도 상황에 위협이 될 수 있다고 보고 대처 방안 연구에 들어간 것으로 확인됐다.

    2일 군 당국에 따르면 육군 교육사령부는 지난 3월 '중국 지상군의 작전수행양상 및 북부전구 작전수행역량'이라는 제목의 외부용역과제를 선정해 연구를 시작했다.

    중국은 몇 년 전부터 이른바 '중국몽'을 뒷받침하는 '강군몽' 실현을 위해 국방개혁을 추진했다. 2016년에는 인민해방군에 북부전구를 편성해 북중 접경지역인 만주와 산둥반도 등을 관할하게 하고 있다.

    중국군의 북부전구는 과거 선양군구 전체 권역과 베이징군구, 지난군구 일부를 편입해 새로 편성됐다. 관할구역이 만주를 비롯한 북중 접경지역과 산둥반도로 갈라져 있는 것이 특징인데, 산둥반도 지역의 전력에는 함대도 포함돼 있다.

    이같은 점 때문에 한반도에 이상 사태가 발생할 경우 이에 대비하기 위한 전력을 염두에 두고 중국군이 북부전구를 편성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육군 전하규 공보과장(대령)은 2일 정례브리핑에서 "해당 연구용역은 교육사령부에서 최근 주변국 군사상황을 연구하기 위해서 학술적 차원에서 제시한 용역이다"며 "향후의 가능성 등에 대한 연구 또는 상황에 대한 인식이 필요한 곳이 바로 교육사령부다"고 설명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