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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 언론들 "코로나로 경영·고용 위기심각, 대책 마련 절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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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남 언론들 "코로나로 경영·고용 위기심각, 대책 마련 절실"

    (사진=스마트이미지 제공)

     

    경남 지역 언론 종사자들이 코로나19가 경영 위기를 넘어 존재·고용 위기까지 낳고 있다며 정부와 지자체에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경남 지역 주요 일간지와 방송사 등 5개 노조로 이뤄진 전국언론노동조합 경남대표자회의와 건강한 지역주간지 전국모임인 바른지역언론연대 경남지역 7개 회원사는 경남도와 도의회, 도교육청, 18개 시군, 주요 정당 등에 공동 건의문을 전달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들은 "코로나19가 본격화한 3월이 포함된 올해 1분기 매출은 전년 대비 30∼40%로 줄었고, 제조업 위기까지 더해진 4월부터는 그 감소 폭이 더 커지고 있다"며 "감염 우려로 행사는 전혀 하지 못해 4·5·6월 매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의 절반에도 못 미칠 판"이라고 밝혔다.

    이어 "지자체의 축제·행사 취소, 수출 감소 등으로 실적이 떨어진 기업체의 광고 꺼림까지 겹쳐 지역 미디어계는 2007년 말 세계 금융위기는 물론이고 1997년 말 IMF 구제금융 때보다 더 혹독한 시기를 보내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들은 "이 상태로 한두 달만 더 지나면 신문을 중심으로 한 지역언론의 휴·폐업 도미노, 방송사를 중심으로 한 하반기 대규모 인력 감축이나 권역별 방송사 통·폐합 등으로 뉴스와 프로그램 제작 질 저하로 이어질 것"이라며 "이는 지역민에게 '더 질 낮은 뉴스와 방송 서비스'라는 공공재의 양적·질적 저하로 고스란히 건네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이들은 일정 요건을 갖춘 지역 미디어에 대한 긴급 경영안정 자금 대출 요건 완화, 코로나19 사태 장기화에 따른 행사·축제 취소로 쓰지 못하는 불용 예산 일부를 공익 목적 홍보 예산으로 책정, 자치단체의 연간 책정 홍보 예산의 상반기 조기 집행을 요청했다.

    또, 지역 방송의 어려움을 고려해 한시적으로라도 방송발전기금 50% 경감 시행, 정부·자치단체 광고 때 10% 수준의 한국언론진흥재단 대행 수수료를 한시적으로라도 3∼5%로 경감, 정부 광고의 지역 언론 비중 확대, 지역신문 발전기금 중 여유 자금 운영을 통한 지역신문 수송비·우송비 지원과 구독료 지원 등도 촉구했다.

    언론노조 이시우 경남대표자회의 대표는 "지역 언론 붕괴는 종사자 고용 문제만으로 그치지 않고, 지역 민주주의와 지방자치 약화로도 이어진다"며 "정책 당국의 긴급 대책 마련이 없다면 한국사회는 지방자치의 주요 축 중 하나가 무너지는 값비싼 대가를 치르고서 뒤늦게 후회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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