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중국에도 한국의 '질본'같은 컨트롤타워 생길까



아시아/호주

    중국에도 한국의 '질본'같은 컨트롤타워 생길까

    양회에서 공중보건의료체계 개선 문제 집중 논의될듯
    시진핑도 질병예방·통치체계 약속한 바 있어
    질병예방통제센터에 힘 실어주느냐의 문제

    중국 병원 의료진이 코로나19 환자를 지료하는 모습(사진=연합뉴스)

     

    중국의 발표를 그대로 믿는다면 후베이성 우한에서 정체불명의 폐렴이 발생이 보건의료체계에 처음 보고된 것은 지난해 12월 27일이다.

    중국 관영언론 글로벌타임즈의 18일 보도에 따르면 나중에 코로나19로 명명된 정체불명의 폐렴을 처음 보고한 사람은 장지시엔이라는 지역 의사였다.

    장 의사가 폐렴 사례를 27일 병원에 보고했고, 병원은 위생건강위원회(위건위) 지역조직에, 지역위건위는 우한시정부와 후베이성 지방정부에 보고하는 절차를 거쳐야 했다.

    이런 보고체계는 중국의 현행법 하에서 잘못된 것은 아니지만 단계 단계를 거쳐야 하는 복잡한 과정 때문에 신속한 대응이 생명인 전염병 발생시 골든타임을 놓칠 가능성이 높다.

    오는 22일부터 개회하는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를 앞두고 많은 전인대 대표들이 공중보건사태 발생시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간에 직접적인 의사소통 매커니즘을 구축할 것을 앞다퉈 제안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타임즈에 따르면 전인대는 자문기구인 전국정치협상회의(정협)으로부터 공중보건의료체계 개선에 대해 300건의 제안을 받았고, 전염병 관련 제안 등 우선 순위가 높은 제안을 신속하게 처리하기 위한 패스트트랙도 마련되었다.

    코로나19 환자 진료기록 확인하는 중국 의료진(사진=연합뉴스)

     

    전인대 대표인 리웨이민 쓰촨대학화시병원 원장은 중국의 의료기관들이 중대 전염병 같은 공중보건 긴급 상황에 대한 경계 태세가 미비하다며 현재의 시스템이 기존 질병을 모니터할 수는 있지만 알지 못하는 새로운 중대 감염병에 대한 조기 경보를 제공하지는 못한다고 한계를 지적했다.

    중국에서 미국의 질병통예방센터(CDC)나 우리나라의 질병관리본부와 비슷한 역할을 하는 곳이 국가위생건강위원회의 산하기구인 중국 질병예방통제센터(CCDC)지만 기능과 권한, 예산은 현저하게 떨어진다. 2003년 사스 이후 시스템 개선에 나섰지만 그 때 뿐이었다.

    따라서 중국의 공중보건시스템 개선의 핵심 가운데 하나는 질병예방통제센터에 얼마나 많은 권한과 자율성을 부여하는지 여부에 있지만 전인대에서 이 문제가 얼마나 논의될지는 미지수다.

    감염병 전문가 종난산 중국공정원 원사도 “질병예방통제센터가 기술적인 부서에 불과했고 코로나19가 발생했을 때 의료체계에서 역할이 너무 낮았다”고 한탄한 바 있다.

    시진핑 주석도 지난 2월 14일 열린 중앙전면심화회의에서 질병의 예방 및 통제 체계를 개혁하고 예방 위주의 위생건강 업무 방침을 확고히 해 작은병이 큰병이 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