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中 호주산 일부 농축산물 수입금지…호주판 '사드보복' 시작됐나



아시아/호주

    中 호주산 일부 농축산물 수입금지…호주판 '사드보복' 시작됐나

    보리에 고율 관세, 4대메이저 소고기 수입금지
    '코로나19 기원 조사' 언급에 대한 보복 성격
    미국과 1단계 무역합의 지키기 위한 포석이라는 분석도

    호주 스콧 모리슨 총리(왼쪽)와 청징에 대사 (사진=연합뉴스)

     

    호주가 코로나19의 기원을 조사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자 중국이 무역보복을 개시했다.

    12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중국은 반덤핑 혐의로 지난 10일에서 12일 사이에 호주산 보리에 80% 이상의 고율 관세를 부과했다.

    또 퀸즐랜드와 뉴사우스웨일즈에 있는 4개 메이저 육류가공업체로부터의 소고기 수입도 중단했다.

    SCMP는 호주에서는 중국이 과거 다른 나라들에 했던 것처럼 코로나19의 기원에 대한 조사 필요성을 언급한 스콧 모리슨 총리의 발언에 대한 보복을 시작한 것으로 보고 있다.

    관련해 자오리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2일 정례브리핑에서 호주산 쇠고기 수입 금지는 관세청이 적발한 '검사 및 검역 요건' 위반 때문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자오 대변인은 소고기 수입금지와 관련은 없다면서도 청징예 호주 주재 중국대사의 발언 전문을 꼼꼼히 읽어보라고 했다.

    청징에 대사는 지난달 하순 모리슨 호주 총리가 코로나19 기원을 밝히기 위한 국제공조 필요성을 역설하자 언론 인터뷰에서 "호주산 소고기와 와인의 수입을 중단할 수 있다. 호주가 중국에 대해 계속해서 불친절한 태도를 보인다면 호주 유학생들과 관광객의 호주 방문을 재고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중국에 대한 호주의 보리 수출은 연간 8억4천만 달러에 이르는데 전제 보리 수출의 절반 정도를 차지할 정도로 막대하다. 중국의 금수조치가 지속되면 관련 농가와 업계에 상당한 타격이 불가피하다.

    쇠고기 무역은 중국에 대한 의존도가 20% 정도지만 작년해 중국으로 보내진 30만 톤은 많은 고급 소 사육농가에게 큰 부분을 차지한다.

    일각에서는 호주산 소고기와 보리 수입금지 조치가 미국과의 1단계 무역합의를 이행하기 위한 전략적 포석이라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중국은 1단계 합의에 따라 올해 125억 달러, 내년에 195억 달러의 미국산 농산물을 구매해야 하는데 호주로부터의 농산물 수입을 줄임으로써 미국 제품을 살 여지를 마련한다는 것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