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국가연구소대학원 UST "에티오피아 과학기술 인재 양성 시작"



대전

    국가연구소대학원 UST "에티오피아 과학기술 인재 양성 시작"

    에티오피아 정부 협력 장학사업 박사과정 신입생 6명. (사진=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제공)

     

    국내 유일의 국가연구소대학원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UST)가 올해 전기부터 본격적으로 에티오피아 과학기술 인재 양성을 시작한다.

    개발도상국의 현지 문제해결과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것으로 UST는 2018년 에티오피아 과학고등교육부와 인재양성 협약을 통해 올해 전기 박사과정 신입생 6명을 최종 선발했다.

    이들은 현재 UST-한국화학연구원 스쿨, UST-한국건설기술연구원 스쿨 등 총 4개의 UST 스쿨에서 학위 과정을 수행 중이다.

    UST는 에티오피아 정부 협력 장학사업을 통해 아디스아바바대학교와 짐마대학교 등 에티오피아 국립대 공과대학 현직 교원을 대상으로 교육 사업을 진행하며 특별 모집 전형으로 연간 최대 7명 정원 규모로 신입생을 선발한다.

    이 전형으로 입학한 학생들은 토목, 전자·소프트웨어, 에너지 등 에티오피아에서 중점적으로 다루는 과학기술 분야에 대해 한국의 노하우와 지식을 배우게 된다.

    UST는 합격생들을 대상으로 전형료와 입학금을 면제하고 에티오피아 과학고등교육부는 등록금 전액을 지원하는 등 장학제도를 운영 중이다.

    UST-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캠퍼스 소속의 알레바치 텐나 메코넨 학생은 "에티오피아 과학고등교육부를 통해 UST를 처음 알게 된 후 대한민국 국가연구소를 캠퍼스로 두고 있는 독특한 운영 구조와 교육 시스템에 이끌려 UST를 선택하게 됐다"고 말했다.

    UST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직할 교육기관으로 한국과학기술연구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한국기계연구원 등 32개 정부출연연구기관에 교육 기능을 부여해 과학기술 분야 인재를 양성하는 국내 유일의 국가연구소대학원대학이다. 학생들은 연구소의 첨단 연구 장비를 활용한 현장 중심 교육을 받는다.

    UST는 2006년 첫 졸업생을 배출한 이후 2020년 4월 현재까지 박사 840명, 석사 1683명 총 2523명의 석·박사 인재를 배출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