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트럼프 "중국과 2단계 협상시작 아주 좋은 위치" 성과 자찬

뉴스듣기

페이스북공유하기 트위터공유하기 밴드공유하기



미국/중남미

    트럼프 "중국과 2단계 협상시작 아주 좋은 위치" 성과 자찬

    뉴스듣기

    류허 부총리 "2단계 무역협상 곧바로 시작하면 아무것도 얻지 못해

    도널드 트럼프(오른쪽) 미국 대통령과 류허 중국 부총리가 15일(현지시간) 워싱턴DC 백악관에서 미중 1단계 무역 합의안에 서명한 뒤 이를 들어보이고 있다.(사진=A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중국과의 1단계 무역합의에 서명한 뒤 "2단계 시작을 위한 아주 좋은 위치에 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16일(현지시간) 트위터 계정에 글을 올려 "가장 위대한 무역 합의 중 하나! 또한 중국과 우리의 장기적인 관계에도 좋다"며 "2천500억 달러가 우리나라로 돌아올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2단계 시작을 위한 아주 좋은 위치에 있다"면서 "미국 역사상 이것과 같은 건 아무것도 없었다"며 "다음은 USMCA(미국·멕시코·캐나다협정)!"라며 성과를 자찬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백악관에서 류허 중국 부총리와 1단계 합의에 서명했다.

    양측은 1단계 합의 이행 경과를 지켜보며 2단계 협상에 나설 전망이다.

    그러나 중국 측 협상 대표인 류허 부총리는 2단계 협상을 곧바로 시작하는 것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나타냈다.

    (일러스트=연합뉴스)
    류허 부총리는 서명식 후 "1단계 합의가 적절하게 이행됐는지 확인하기 전에 곧바로 2단계에 돌입하면 우리는 아무것도 얻지 못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1단계 합의문의 잉크가 마르기도 전에 성급하게 새로운 협상을 시작하는 것은 현명하지 못하다"며 이 경우 중국 속담에 나오는 '옥수수밭에서 정신을 차리지 못하는 곰'과 같은 상황이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다만 "1단계 합의를 계기로 중국도 개혁을 가속할 것"이라며 "불공정한 경쟁을 없애고, 공정한 경쟁을 촉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스탠드 구독하기

    이 시각 주요뉴스

    김현정의 뉴스쇼

    정관용의 시사자키

    에디터가 추천하는 꼭 알아야할 뉴스


    많이본 뉴스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