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준석 "합치면 무조건 이긴다? '통합무새' 동의 못해"



정치 일반

    이준석 "합치면 무조건 이긴다? '통합무새' 동의 못해"

    "靑 부동산 통제 정책, 시장 왜곡될까"
    "'조국 놓아주자' 갈등 끝내잔 의미?"
    박원석 "자매정당이라고? 법적 검토 중"
    이준석 "묻지마 통합 우려스러워..하한가"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박원석(정의당 정책위 의장), 이준석(새로운보수당 젊은정당비전위원장)

    우리나라에는 코스닥, 미국에는 나스닥이 있다면 뉴스쇼에는 뉴스닥이 있습니다. 뉴스쇼 증권 시장 뉴스닥. 오늘은 석브라더스 함께하시는 날이에요. 정의당의 박원석 정책위 의장, 어서 오십시오.

     

    ◆ 박원석> 안녕하세요.

    ◇ 김현정> 새로운보수당의 이준석 젊은정당비전위원장, 어서 오십시오.

    ◆ 이준석> 안녕하세요.

    ◇ 김현정> 조금 전에 강기정 정무수석과 인터뷰 밖에서 들으셨을 테고 어제 문재인 대통령 기자 회견도 들으셨을 테고. 가장 기억에 남는 발언을 하나씩 좀 꼽아보신다면. 박원석 의장?

    ◆ 박원석> 저는 앞서 강기정 수석과 나누셨던 그 대화의 내용과 맞닿아 있는 부분인데 그런 말씀을 하셨어요. 조국 전 장관의 유무죄는 재판에 맡기고 지지하는 분이든 반대하는 분이든 이제 갈등을 그만 끝내자.

    ◇ 김현정> 놓아드리자. 어제 그러셨죠?

    ◆ 박원석> 네. 저는 굉장히 공감하는 대목이었었습니다. 이미 기소돼서 재판에서 유무죄나 혹은 사건에 대한 법적 판단은 가려질 거고. 그런데 그로 인해서 우리 사회가 거의 양분되다시피 한 상태로 너무 오랫동안 지금 갈등을 이어오고 있고. 또 그 갈등의 정도가 조금은 양극단을 치닫고 있는 상황이어서 여러모로 그게 얼마나 생산적인지에 대해서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고 보는데요. 그러면서 어제 대통령이 그렇게 말씀하신 건. 물론 그에 앞서서 개인적으로 마음의 빚이 있다. 이런 대목에 대해서 정치적으로 야당은 납득할 수 없다. 이런 비판도 했습니다마는. 오히려 이제 갈등을 이만 끝내자라는 데 방점을 두고.

    ◇ 김현정> 방점을 좀 뒤로 찍어달라?

    ◆ 박원석> 두고 본다면 저는 굉장히 의미있는 얘기였다고 봅니다.

    ◇ 김현정> 이준석 위원장은요?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20 신년 기자회견에서 질문을 요청하는 기자들을 바라보고 있다. 연합뉴스

     

    ◆ 이준석> 저는 집값을 떨어뜨릴 수도 있다는 취지의 발언하신 것이, 원래 혁명 정부라는 것들은 이런 거 자주 합니다.

    ◇ 김현정> 그게 무슨 말씀이세요?

    ◆ 이준석> 예전에 로베스피에르가 프랑스 혁명 일으킨 다음에 아주 단순 무식한 정책들을 많이 내놓죠. 우유값이 너무 비싸면 안 되니까 우유를 반값으로 팔겠다. 그래가지고 우유를 없애버리죠, 사실상 시장에서. 그러니까 사실 뭐 수요와 공급을 벗어나고 거기서 아무리 선한 의도가 있다 하더라도 가격 통제책을 펼치는 순간부터 수많은 왜곡이 일어납니다.

    아까 강기정 수석께서는 부동산 거래 허가제에 가까운 것들도 이야기하셨는데 이미 사실 부동산을 구매하려면 자금 조달 계획을 밝혀야 되는 등 상당한 수준의 규제가 들어가고 있는 상황 속에서 허가제까지 가게 된다면 이건 시장에 대한 엄청난 왜곡이고. 저는 의도는 아주 선하다 봅니다. 그런데 경제 정책이라는 게, 세상에 경제 망치고 싶은 정부가 어디 있겠습니까? 선한 의도로 다시 한 번 경제를 위기에 몰아넣을 수 있다. 저는 이런 생각을 하게 돼요.

    ◇ 김현정> 아까 그런 걸 하겠다는 건 아니었어요. 일각에서 그 정도까지 이야기도 나오는데. 이제 그러셨죠.

    ◆ 이준석> 아니, 부동산 값을 떨어뜨리겠다는 아주 선명한 것에 대한 수행 방법이 뭐냐라고 물었을 때 아이디어 차원에서 그런 것이 나온 것은 우리 존경하는 강기정 수석님께서 가진 영향력을 생각하셨을 때 시장에 미치는 파급 효과가 클 수 있다. 이런 생각하고.

    ◇ 김현정> 발언이 나온 것만으로도 상당히 시장에 큰 효과가 될 수 있다?

    ◆ 이준석> 또 김현정의 뉴스쇼가 얼마나 권위 있는 방송입니까. 그렇기 때문에 제가 농담으로 하는 게 아니라 앞으로 이렇게 부동산에 대해서 손을 댈 때는 좀 정제된 발언을 해야 되는 거지 어제 무엇이든지 정책을 더 쓸 수 있단 취지로 이야기한 것은 사실 이미 일반적인 시장 통제책의 수준을 넘어서는 것이 많거든요, 대출 규제부터 해 가지고.

    ◇ 김현정> 지금 강력한 대책들 나왔죠.

    ◆ 이준석> 아이디어가 있어서 자꾸 열거하는 것인지 아니면 짜내다 짜내다 사상 초유의 것들이 나오는 것인지 한번 지켜봐야 될 것 같습니다.

    ◆ 박원석> 저는 이 발언을 짚고 넘어가야 될 것 같은데요. 이미 부동산 시장이 정상적인 시장 원리가 작동하지 않는 투기 시장화됐다는 거죠. 그래서 가격을 떨어뜨려야 되겠다라는 것은 인위적으로 부동산 거래를 금지시킨다든지 이런 말씀을 하신 건 아니라고 보고요.

    지금 종합 부동산세를 강화하고 그리고 대출 규제를 강화하는 정도인데 이건 당연히 뭐 시장의 왜곡과는 무관하게 정부가 취할 수 있는 대책이고 문제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격이 안 떨어질 만큼 이 투기심리가 저변에 굉장히 두텁게 깔려 있고 지난 정부 정책들에 대한 경험칙이나 혹은 그걸 얼마든지 무력화시킬 수 있다면.

    ◇ 김현정> 계속 불패였으니까요, 부동산은.

    ◆ 박원석> 그런 학습 효과가 작용을 하는데요. 저는 대통령이 또 다른 대책을 계속 내놓을 수 있다고 말씀하신 것을 뒤집어 생각하면 왜 그런 대책을 선제적으로 미리 안 내놓고 이게 문제가 발생하면 찔끔찔끔 대책으로 이렇게 대응을 하다가 지속적인 이런 부동산 가격 급등을 초래하고 있나. 이런 점들이 오히려 불만스럽고요.

    ◇ 김현정> 두 분의 부동산 대책에 대한 관점은 정반대시네요.

    ◆ 박원석> 지금 저는 그래서 필요한 건 부동산 시장에서 투기 세력의 투기 의지를 꺾어놓을 만한 그런 강력한 대책을 선제적으로 사용해야 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지. 이미 이게 시장 원리에 따라서 움직이는 그런 정상적인 시장이 아니라고 봅니다.

    ◇ 김현정> 이 이야기가 오늘 주제는 아니지만 상당히 이 얘기를 하자 그러면 깊이 있게 오래 토론해야 될 사안이에요. 이렇게 해법을 놓고도 두 분이 지금 다른 관점을 갖고 계시는데 알겠습니다. 하여튼 이 이야기들, 어제 기자 회견에 대한 논평이었고 본론으로 가죠. 상한가, 하한가. 일단 어떤 걸 골라오셨는지 확인부터 하겠습니다. 이준석 위원장 뭐 골라오셨어요.

    ◆ 이준석> 저는 하한가 하나 골라왔습니다.

    ◇ 김현정> 하한가 뭡니까?

    ◆ 박원석> 저는 ‘묻지마 통합’ 골랐습니다.

    ◇ 김현정> 새로운 보수당이 하고 있는 그 통합이요?

    ◆ 이준석> 저희 중에서 일부가 하고 있는 것 같은.

    ◇ 김현정> 아, 이준석 위원장은 반대다?

    ◆ 박원석> 묻지마 통합 반대라는 얘기죠.

    ◆ 이준석> 저랑 유승민 의원은 반대하고 있어요.

    ◇ 김현정> 이 이야기 잠깐 기다리세요. 박원석 의장은 오늘 상한가, 하한가 뭐 골라오셨어요.

    ◆ 박원석> 저는 비례자유한국당입니다.

    ◇ 김현정> 이건 뭐 얘기할지 알겠습니다. 잠깐 기다리시고요. 이쪽 이야기부터 가보죠. 이준석 위원장?

    ◆ 이준석> 그러니까 저는 몇 번 방송에 나와서 얘기했지만 보수 대통합이라는 것이 반문 연대 성격으로 진행됐을 때 그게 과연 반문 연대 파이가 클 것이냐라는 것에 대해서 가지고 그 전 작업도 되어 있지 않은 상황 속에서 너무 당위 명제만 가지고 뛰어가는 거 아니냐. 이런 생각이 있어요. 그러니까 이런 거잖아요. 제가 보통 같은 이야기를 반복해서 하는 사람들 보통 젊은 사람들 용어로 ‘O무새' 이러거든요. 무슨 무새. 일만 있으면 특검하자 그러면 '특검무새' 이러거든요. 앵무새같이 계속 반복한다 그래서.

    ◇ 김현정> 아, 앵무새같이 반복한다.

    ◆ 이준석> 요즘 제가 보수 진영에 보면 혁신이라는 것이 앞서서 선행돼야 되고 개혁이라는 것이 선행돼야 됨에도 불구하고 요즘 ‘통합무새’에 가까운 분들이 있어요, 보면.

    ◇ 김현정> 통합이라는 말만 반복한다?

    ◆ 이준석> 그러니까 선거 어떻게 이길 겁니까? 통합하면 이긴다. 선거 어떻게 할 겁니까? 통합하면 무조건 이긴다. 통합 안 하면 어떻게 됩니까? 무조건 진다.

    ◇ 김현정> 통합무새들이 많습니까?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혁신통합추진위원회에서 박형준 위원장이 자유한국당, 새로운보수당 의원들을 비롯한 위원들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박종민기자

     

    ◆ 이준석> 굉장히 많아요. 저는 이게 당연히 민심의 측면에서야 안타까운 보수 진영이나 중도 진영 유권자들이 통합에 대한 열망이 있는 것은 제가 알겠지만 반대로 ‘통합만 하면 이긴다’ 라는 이 이상한 명제에 대해서 동의할 수가 없어요. 그러니까 저는 왜냐하면 지금 시점에서 사실 탄핵을 당했던 보수가 지난 3년 동안에 고생을 한 건 알겠지만 그리고 한이 축적된 건 알겠지만 얼마나 변했냐.

    예를 들어 정책에 지향이 있어서 제가 말하는 것처럼 안보, 경제, 교육에 있어서 새로운 보수의 정책이 뭐가 나와 있느냐. 그것으로 무엇을 매료시킬 것이냐, 국민들을. 이 부분은 빠져 있고 예를 들어 보수의 그래도 그 당시에 상당히 인기 있는 지도자였던 박근혜 비대위원장이 있었을 때도 2012년에. 좌클릭부터 오만가지 다 해가지고 51.6%로 대선을 이겼거든요.

    ◇ 김현정> 김종인 비대위원장을 모셔오고. 경제민주화 얘기하고.

    ◆ 이준석> 51.6:48이었어요. 그러니까 우리가 소위 말하는 바지 다 끌어올려서 배바지까지 만들어도 51.6%까지라는 건데 그때보다 지형이 좋다고 말할 수 없어요. 그러니까 제가 그때 그 박근혜 비대위원장 체제에서 총선에 얻은 득표 의석수가 152석이에요. 그러니까 완전히 이제 엄청난 카리스마 있는 지도자 아래서 정책적으로도 중도화를 많이 해가지고 이뤄낸 의석 수가 152석인데, 지금 이 통합을 아주 지고지순의 전략처럼 생각하시는 분들은 통합만 하면 과반 한다. 이런 것들.

    ◇ 김현정> 아니, 그런데 통합만 해서 뭐가 되지는 않겠지만 통합조차 안 하면 그나마도 안 된다 이거 아니에요?

    ◆ 이준석> 그런데 제가 이렇게 말씀드릴게요. 과거에 보면 똑같은 뭐랄까요. 분열하면 망한다. 이것도 ‘분열무새’에 가까운 건데 이런 분들이 과거에 2016년에 지금의 범여권에서 비문과 친문이 화합하지 못하고 결국에는 국민의당과 더불어민주당을 갈라 선거 치르는 것에 대해서 굉장히 비관적인 이야기를 많이 하셨어요. 그런데 결과적으로 보면 그때 안철수 대표가 이끄는 국민의당이 오히려 보수 진영 표를 많이 잠식해 들어가면서 그 당시 범야권의 진영을 넓혔죠.

    ◇ 김현정> 오히려 커졌다?

    ◆ 이준석> 저는 이 단순한 통합하면 이긴다 논리를, 저는 선거를 치러야 되는 사람이에요. 단순히 제가 무슨 어떤 야구팀 팬 이런 느낌이 아니라.

    ◇ 김현정> 지금 당사자예요.

    ◆ 이준석> 저는 야구를 해야 되는 사람이에요. 그렇다면 지금 시점에서 과연 통합만 하면 이긴다라는 명제에 제가 동의해 가지고 실리적인 측면에서라도, 명분을 제껴놓고. 그렇게라도 선거에 임할 수 있겠느냐. 저는 그럴 자신이 사실 없어요, 그건.

    ◇ 김현정> 아니, 어떻게 보세요? 일단 박원석 의장님?

    ◆ 박원석> 저는 이준석 의원 얘기에 공감하는 바가 있습니다. 그러니까 정치 공학의 측면에서 본다면 지금 보수가 분열돼 있고 여러 갈래의 스펙트럼이 형성돼 있기 때문에 그걸 하나로 합치지 않으면 탄핵 이후에 역으로 기울어진 운동장이 된 정치 지형에서 과연 총선에 성과를 낼 수 있겠느냐. 이런 우려가 있다는 건 누구나 다 판단하는 바고.

    때문에 통합해야 된다. 이건 공학적으로 보면 당연한 어떤 전제 조건 같은 건데 그런데 우리 유권자들이 그렇게 단순하지 않다는 거죠. 무조건 1:1 구도가 된다 그래서, 무조건 흩어져 있는 보수가 뭉친다 그래서 과거에 특히나 박근혜 국정 농단으로 실망하고 보수를 떠났던 합리적인 유권자층들이 있단 말입니다. 이분들을 다시 소구할 수 있겠는가. 혹은 문재인 정부에 대해서 비판적이라 하더라도 새로운 비전을 보여주지 않는.

    ◇ 김현정> 그저 반문 연대로 안 된다?

     

    ◆ 박원석> 반문 연대에 대해서 지지하겠는가. 그런 면에서 봤을 때 통합이라는 것은 일종의 필요 조건이고 그게 좀 완성도를 가지려면 혁신 혹은 새로운 비전이 선제적으로 이루어지거나 혹은 보여야 되는데 지금 보수통합 논의에서는 그런 면을 좀 찾아보기가 어렵고.

    저는 한 가지 더 보태서 지적을 하자면 유승민 의원이 얘기했던 보수 통합의 3원칙 중에 새로운 보수라는 얘기가 있어요. 그게 이른바 혁신이거나 새로운 비전을 얘기하는 걸 텐데 그게 좀 추상적이에요. 더 나아가서 그게 뭘 의미하는가. 이걸 유승민 의원 스스로도 밝혀온 바가 없는 것 같아요.

    ◇ 김현정> 그러면 이준석 위원장, 지금 새로운보수당에서 내건 3원칙을 한국당이 받아들이기로 했잖아요. 그래서 저는 유승민 의원이 오케이 하신 거라고 생각을 했는데 아까 그러셨어요. 유승민, 이준석 두 사람은 통합 반대다. 3원칙을 한국당에서 수용했는데 반대다. 이건 어떻게 되는 거죠?

    ◆ 이준석> 저는 이렇게 말씀드리고 싶은 게, 통합이라 그러면 정의당의 통합이라 그러면 사람에 비유하면 결혼에 상응하는 그런 조치일 텐데. 예를 들어서 결혼을 앞둔 남녀가 “너 나 사랑해?” 이렇게 물었는데, “뭐 그런 거 같은데 대충... 딱 그건 아니고.” 그렇게 말해 주자면 할 수가 있지라고 다른 사람을 통해서 전달했을 때, 그게 이루어질 수 있겠느냐라는 생각을 저는 하는 거거든요.

    유승민 의원이 3원칙에 대해서 이야기하라라고 얘기했더니만 황교안 대표가 직접 거기서 유승민 3원칙에 동의한다. 이렇게 얘기한 것도 아니고 아니면 불가역적인 어떤 이벤트를 통해서 발표한 것도 아니고 통추위라는 조직을 통해서 박형준 교수가 하는 그 조직을 통해가지고 3원칙 받아라 그랬더니만 그걸 포함한 6원칙을 받아들이겠다.

    ◇ 김현정> 3원칙 포함해서 6원칙 받아들이겠다.

    ◆ 이준석> 그러니까 너 나 사랑해 그랬더니만 우리끼리 다 받아줄 수 있지 뭐. 이런 느낌으로 그렇게 답한 거거든요.

    ◇ 김현정> 새보수당입장에서는 오히려 6원칙 받아들이겠다는 말이 더 기분 나쁜 거예요?

    ◆ 이준석> 정확히는 유승민의 3원칙을 받아들이겠다라는 말을 하기 너무 싫은 거예요.

    ◇ 김현정> 그렇게 해석한 게 6원칙 받아들인 거다.

    ◆ 이준석> 딱 그거라니까요. 너 나 사랑해 그러는데 나한테 굳이 그걸 물어봐야 돼? 우리끼리 뭐든 할 수 있지. 지금 보면 이런 얘기잖아요.

    ◇ 김현정> 저는 3원칙을 받으라 했는데 6원칙 받겠다 해가지고 한국당이 그러면 뒤에서 보수당이 원하는 3원칙이 더 있었나 보다. 그래서 6인가 보다. 그게 아니에요?

    ◆ 이준석> 그걸 어떻게 된 거냐면요. 통합추진위원회에서 요구했던 6원칙을 받아들인 거예요. 그게 포함돼 있다고 하는.

    ◇ 김현정> 그래서 새로운보수당이 오히려 지금 더 기분 나쁘다. 그러면 같이 못 갑니까?

    ◆ 이준석> 아니, 저는 그래서 솔직히 말씀드리자면 새로운보수당 내에서도 그 정도면 대충 들은 걸로 하자. 이렇게 하는 분들이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저는 그 부분이 상당히 우려스러운 거고. 보수가 통합해 가지고 선거에 나간다고 했을 때, 제가 항상 운동장에 비유하지만.

    어디에 기준을 찍고 우리가 운동장에 학생들을 1000명을 줄 세우려면 먼저 기준 하고 손드는 기준부터 좌우로 펼쳐지거든요. 그런데 지금 황교안 대표가 생각하는 굉장히 오른쪽 성향이 강한 곳에 기준이 설정되게 되면 통합해서 제 생각에는 시너지가 크지 않습니다.

    ◇ 김현정> 그러면 일단 황교안 대표가 직접적으로 나서서 육성으로 혹은 문서로 3원칙 인정해라. 여기서부터가 시작이라고 생각하세요?

    ◆ 이준석> 이 정도로 얘기했는데 안 했으면 저는 할 가능성이 거의 없다라고 봅니다.

    ◇ 김현정> 이래서 통합 하한가. 이렇게 되면 어떻게 된다고 봐야죠? 마땅치 않지만 그래도 계속 가는 겁니까? 아니면 스톱하실 거예요?

    ◆ 이준석> 진짜 결혼할 의지가 있는지는 곧 드러나지 않겠어요?

    ◇ 김현정> 어떻게 해야 됩니까?

    ◆ 이준석> 제가 봤을 때는 자연스럽게 많은 분들이 데드라인을 설 전으로 보고 있더라고요. 아까 말했던 불가역적인 어떤... 하지만 원칙적인 합의들이라는 것이 설 전에 변형이 적은 형태로 일어날 수 있는지 한번 지켜봐야 될 것 같은데 하태경 의원이 너무 달려나가면 제가 뒤에서 항상 고무줄로 당긴다고 말하는 것처럼 그 부분은 완급 조절이 필요해 보입니다.

    ◇ 김현정> 설 전에 뭔가 명확한 비전을 내놔야 된다. 통합의 3원칙 인정이 나와야 된다. 여기까지 듣고 박원석 정책위 의장의 하한가로 갑니다. 비례자유한국당 하한가.

    ◆ 박원석> 중앙선관위가 비례OO당을 일괄적으로 쓰지 못하도록 결정을 했는데. 뭐 지극히 상식적이고 당연한 결정이라고 생각해요. 민주주의에서 정당이라는 건 정치적 의사 형성 기능을 하는 거잖아요.

    그런데 비례00당이라는 것은 사실은 그 자체로서는 어떤 가치도 또 어떤 정책도 어떤 정당으로서의 비전도 담보하는 것이 아니라 단지 바뀐 선거 제도에서 이른바 이익을 노리고자 하는. 그럼으로써 국민의 정치적 의사 형성 기능을 왜곡할 우려가 있기 때문에 금지시킨 건 당연한 거고. 비례한국당뿐만 아니라 기존 정당명에 비례를 붙인 모든 형태의 정당을 금지하는 것이기 때문에 형평성이나 이런 차원의 문제가 아니라고 봅니다.

    권순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장이 13일 경기 과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비례당 정당 명칭 사용 허용 여부를 논의하는 전체위원회에 참석해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이한형기자

     

    ◇ 김현정> 제가 어제 비례자유한국당 만들기의 실무를 맡고 있는 한국당의 원영섭 조직부총장과 인터뷰하면서 이 질문을 했거든요. 그런데 이런 답변이 나왔습니다. 잠깐 들을까요?

    ☆ 김현정> 그런데 지금 한국당만 사용하지 말라는 게 아니라 민주당도 앞에다 비례민주당 못 쓰는 거고 정의당도 앞에 비례자 못 붙이는 거고 어느 당이든 마찬가지 조건 아닙니까?

    ★ 자유한국당 원영섭 조직부총장> 그런데 이건 뭐 관점이 다를 수는 있겠지만 민주당은 이미 정의당이라는 사실상 자매 정당이 있기 때문에 4+1에서 연동형을 채택해서 범여권의 의석수를 최대한 확보하겠다. 그런 의도로 패스트트랙 개정을 밀어붙인 거라고 저희는 판단하고요.

    ◇ 김현정> 자매 정당, 이 발언이 나올 때 박원석 의장의 얼굴이 떠오르더라고요.

    ◆ 박원석> 저분은 사실상 자매 정당으로 민주당이나 정의당 양쪽에서 어떤 법적 조치를 당할 것 같다는 느낌이 들고요.

    ◇ 김현정> 법적 조치하실 겁니까?

    ◆ 박원석> 정의당 내에서는 강하게 해야 된다고 주장하는 당직자들 내부의 의견이 있었습니다. 지도부가 검토를 할 거고. 정의당과 민주당이 과거에 연대도 했었고, 또 4+1 과정에서 선거 제도, 검찰 개혁에 협력을 했지만. 역사적으로 존재해 왔던 서로 별개의 정당인데 연대를 하는 것하고.

    자유한국당이 모태가 돼서, 당사도 지금 같이 써요. 비례자유한국당을 만들어서 한쪽은 공천을 하나도 안 하고 한쪽은 비례만 공천하겠다는 게 어떻게 같을 수가 있습니까? 게다가 지금 말씀하신 그분의 부인이 비례한국당 대표로 등록이 돼 있어요.

    ◇ 김현정> 돼 있다가 이제 바꾸셨대요. 어제 제가 그 질문을 했어요.

    ◆ 박원석> 지금 자유한국당이 여러모로 봤을 때 꼼수 중에서도 하책에 가까운 꼼수를 쓰고 있고. 여론 조사 결과를 보면 자유한국당 지지 기반 내에서도 그건 꼼수고 실제 그런 정당이 나오면 지지하지 않겠다라는 응답이 더 많아요.

    선관위가 제동을 걸었기 때문에 이후에 어떤 기상천외한 방법을 들고 나올지 모르겠으나. 적어도 정당 정치를 하시는 분들이고 집권까지 했던 현재의 제1 야당이라면 정당의 본질적인 목적과 기능에 비춰봤을 때 선거 제도에 말하자면 그 취지를, 선거 제도 취지를 오히려 거꾸로 왜곡시키는 그런 꼼수가 과연 이게 제1 야당으로서 취해야 될 그런 태도인가에 대해서 깊이 좀 성찰해 봤으면 좋겠다. 이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 김현정> 한국당의 주장은 선관위가 정치적인 중립성을 잃어서 내놓은 거다. 더불어민주당은 민주당 앞에 더불어자 붙이는 건 되고 왜 한국당 앞에다가 비례자 붙이는 건 안 되냐.

    ◆ 박원석> 여러모로 다르죠. 제가 더불어민주당과 민주당 당시 상황을 변호할 이유는 없지만 이미 그건 별개로 존재하는 서로 주체나 이런 게 전혀 달랐던 정당인 데다가 당시에 민주당이 더불어민주당을 만든다 해서 선거 제도의 이익을 노리거나 이럴 목적으로 만든 것도 아니고. 합당할 것도 아니고 결과적으로도 안 했고. 자신들이 오랫동안 지켜왔던 민주당이라는 명칭을 못 쓰는 게 안타까워서 그렇게 지은 건데. 저는 정치적 맥락이 다르다고 봐요.

    ◇ 김현정> 이준석 위원장님, 어떻게 생각하세요?

    ◆ 이준석> 정의당이 발끈하는 이유는 알겠고, 비례 의석에 상당 부분 의존해야 되는 상황이기 때문에 그렇다. 이 논란은 곧 해소될 걸로 보이는 게, 정가에서 이미 한 달 전부터 돌던 이야기가 자유한국당이 추진하는 통합이 완성된다고 하면 현존 자유한국당을 비례당으로 쓰고 신설 통합 신당을 지역구 출마 정당으로 쓰자고 이야기를 했다고 하거든요.

    ◇ 김현정> 어제 제가 그 질문했는데 아니라고 하시던데요. 그런 얘기 없다, 그런 논의 없다.

    ◆ 이준석> 원영섭 부총장 이야기한 걸 저도 봤는데 개인의 아이디어 차원에서 나올 수 있는데 공식적으로 논의한 적 없다 그랬는데, 그렇다면 원영섭 부총장님이 현역 의원들과 소통이 부족한 게 아닌가.

    ◇ 김현정> 아싸 아니냐.

    ◆ 이준석> 저도 그냥 아이디어 차원이기는 하지만 상당한 지위를 갖고 있는 한 현역 의원에게 이런 것도 가능하지 않겠냐 식을 들었기 때문에 저는 그게 꼭 그렇게 간다라는 이야기가 아니라 저는 만약 통합이 된다면 통합을 위한 신설 정당의 창준위를 따로 구성할 일이 있을까. 이런 생각하기 때문에.

    ◇ 김현정> 알겠습니다. 오늘 여기까지 두 분과 상한가, 하한가 뉴스닥 마무리하죠. 고맙습니다.

    ◆ 박원석> 고맙습니다.

    ◆ 이준석> 고맙습니다.

    ◇ 김현정> 새로운보수당 이준석 젊은정당비전위원장, 정의당 박원석 정책위 의장이었습니다. (속기=한국스마트속기협회)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