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일본 원자력규제위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출이 가장 타당"



아시아/호주

    일본 원자력규제위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출이 가장 타당"

    사진=연합뉴스 제공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가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의 처분 방법으로 해양방출이 가장 타당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26일 교도통신 등 일본 언론에 따르면, 후케타 도요시(更田豊志)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 위원장은 전날 기자회견에서 "해양방출과 비교해 대기방출은 시간이나 비용, 폐로작업 전체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할 때 더 어려운 선택"이라고 밝혔다.

    이어 "대기 방출은 해외사례가 있긴 하지만 일본에선 경험이 없으며 또 처리 시설을 새롭게 건설해야 하는 등 해양방출의 경우보다 시간이 더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해양방출은 기술적으로 어렵지 않아 원자력규제위 심사 기간이 반년도 걸리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힘든 결정이지만 판단은 빠를수록 좋다"면서 "후쿠시마 제1원전 저장탱크 용량으로 볼 때 결단을 내려야 하는 시기로 접어들고 있다"고 지적했다.

    앞서 오염수처리대책위 전문가 소위는 지난 23일 오염수 처분 방안으로 1안)물로 희석해 바다로 내보내는 해양(태평양) 방출, 2안)고온으로 증발 시켜 대기권으로 내보내는 수증기 방출, 3안)두 가지를 병행하는 제3안을 함께 제시했다.

    일본 정부는 오염수처리대책위 전문가 소위가 최종 의견을 내면 이를 토대로 기본방침을 정한 뒤 국민 의견을 들을 예정이다.

    이후 원자력규제위가 일본 정부가 마련한 최종 처분 방안을 승인하면 도쿄전력이 이행하게 된다.

    후케타 위원장이 오염수 처분방법의 승인권을 쥔 기관의 대표인 점을 고려하면 이날 발언은 전문가 소위가 제시한 3개 안 가운데 해양방출 쪽으로 최종 결정될 것임을 시사한 것이란 관측이다.

    그러나 환경단체들은 정상적인 원전에서 나오는 오염수와 방사성 물질 누출 사고를 일으킨 현장에서 나온 오염수의 처리수는 똑같이 볼 수 없다며 해양 방출에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어업을 영위하는 후쿠시마 주민들도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다.

    실제로 한국 환경운동연합과 시민방사능감시센터는 소위의 초안 보고서가 공개된 뒤 "방사능 오염수의 해양 방출이 생태계에 심각한 해악을 끼칠 수밖에 없으며 인류에게 씻을 수 없는 죄를 짓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손쉬운 해결책인 해양 방류 계획을 세우기보다는 후쿠시마 어민들과 한국 등 주변국에 피해를 최소화할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후쿠시마 원전 부지에는 현재 1천개 가까운 대형 탱크에 110만여t의 오염수(처리수)가 저장돼 있다.

    이 오염수는 하루 평균 약 170t씩 증가하는 상황이어서 2022년 말이 되면 더는 보관할 수 없게 돼 조속한 오염수 처분 대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