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낙동강 보 처리 방안 결정한다더니 2년 동안 핑계만 대는 정부"



경남

    "낙동강 보 처리 방안 결정한다더니 2년 동안 핑계만 대는 정부"

    낙동강경남네트워크 "수문 닫으니 생명 사라지고, 안개 피해 늘어"

    (사진=최호영 기자)

     

    경남 환경단체들이 낙동강 수질 생태가 복원되도록 보 수문 개방을 확대하라고 촉구했다.

    낙동강경남네트워크는 11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낙동강을 식수원으로 하는 영남 주민들의 녹조 불안 해소를 위한 최우선 과제인 수문 개방과 보 처리 방안을 결정한다는 정부의 공약은 2년 동안 온갖 핑계를 대며 실제적인 정책이 이뤄지지 않았지만 제대로 된 대국민 사과 한 번 없었다"고 비판했다.

    정부는 지난 10월 1일부터 지난달 15일까지 함안보 수문을 2.2m까지 개방하고 농업용 양수시설에 대한 시설 개선과 보 처리 결정을 위한 환경변화 모니터링을 했다.

    이들은 "함안보 수문을 개방하자 물에 잠겼던 모래톱이 드러나면서 사라졌던 원앙과 가창오리, 흰목물떼새, 노랑부리저어새, 쇠부엉이, 수달, 삵 등 멸종위기종과 천연기념물 조류와 포유류 등이 다시 찾아왔고, 농민들이 피해를 호소했던 안개 문제가 급격히 줄었다"고 밝혔다.

    이들은 "그러나 수문이 닫히면서 생명들도 사라지고, 안개 피해가 다시 시작됐으며, 정부가 하려고 했던 양수시설 개선도 다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이런데도 정부는 영남 주민들의 참여를 배제한 채 부산경남 취수원 이전 문제에 대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며 "낙동강 원수의 수질 개선 대책은 제외하고 취수원 수질 관리에 중심을 두는 정책이어서 지리산댐과 남강댐 관련 갈등이 재현되는 심각한 상황이 우려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낙동강 죽이는 정부의 취수원 이전 정책을 제고하고, 낙동강 수문 개방 확대와 보 처리 방안을 연내 결정하라"고 촉구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