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세울 곳이 없다?" 부산 강서구·중구에만 없는 장애인복지관



부산

    "세울 곳이 없다?" 부산 강서구·중구에만 없는 장애인복지관

    주민들 "우리 구만 복지관 없어" 구청에 장애인복지관 설립 요구
    강서구·중구 "부지 확보 어려워"…복지관협회 "의지의 문제"

    부산광역시장애인종합복지관. (사진=부산광역시장애인종합복지관 페이스북 캡처)

     

    부산 각 지자체에 있는 장애인복지관이 유독 강서구와 중구에만 없어 지역 장애인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

    구청이 부지확보 등을 이유로 장애인복지관 건립에 미온적 태도를 보이는 데 대해 장애인단체는 '의지의 문제'라고 지적한다.

    부산 강서구에 사는 장애인 A씨는 지난달 11일 "인근 구에 다 있는 장애인복지관이 강서구에는 없어 불편하다"며 온라인 민원게시판을 통해 구청에 복지관 설립을 요구했다.

    장애인복지관은 지역에서 직업·의료재활과 주간보호 등 장애인 생활에 필요한 종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로, 장애인복지법에 설립 근거를 둔다.

    부산지역 각 지자체는 복지관을 설립해 지역 장애인협회나 사회복지법인에 위탁하는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는데, 부산 16개 구·군 중 유독 강서구와 중구에만 장애인복지관이 없다.

    복지관이 없는 이들 구는 고육지책으로 지역자활센터나 장애인협회와 협약을 맺고 장애인들이 시설을 이용토록 하고 있다.

    하지만 각 시설이 여기저기 흩어져 있어 불편하고, 각종 프로그램을 운영하기에는 규모도 작아 이용 인원이 매우 제한적이다.

    중구장애인협회 채명순 회장은 "협회 건물에서 각종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는데, 장애인들이 드나들기에 공간이 너무 협소해 서비스 제공에 어려움이 있다"고 말했다.

    이런 상황을 아는 강서구와 중구 모두 장애인복지관 건립 필요성은 인식하고 있지만, 주민 반대나 지형적 특성 등을 이유로 부지확보가 힘들다는 입장이다.

    중구청 관계자는 "복지관을 세우려면 장애인들이 드나들기 편한 평지가 필요한데, 구 지형 특성상 언덕이 많고 구가 소유한 부지 면적도 매우 작아 현실적으로 여유가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강서구청 관계자는 "2012년 건립부지를 확정하고 구체적으로 건립을 추진했으나 다음 해 주민 반대에 부딪혀 무산되는 등 부지확보 문제로 건립이 지연돼왔다"면서, "현재 건립 중인 에코델타시티 내 부산시 소유부지에 건립하는 방안을 시와 협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장애인 관련 단체는 지자체 의지만 있다면 건립이 충분히 가능하다고 지적한다.

    한국장애인복지관협회 이주은 부산협회장은 "다른 지자체들도 주민 반대 등 비슷한 문제가 있었지만, 지자체가 나서 문제를 해결해 복지관을 세웠다"고 꼬집었다.

    이어 "특히 강서구는 지역 장애인 부모들이 나서 건립을 촉구하는 등 간절히 원하고 있고, 땅이 넓어 적극적으로 추진한다면 얼마든지 부지를 마련할 수 있는데 구청이 비협조적인 게 문제"이라고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