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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개월도 안돼 깨진 '노사상생' 약속…르노삼성 파업 절차 돌입



부산

    6개월도 안돼 깨진 '노사상생' 약속…르노삼성 파업 절차 돌입

    르노삼성 노조, 오늘 파업 찬반투표, 사측도 지노위 조정 효력 정지 가처분 신청
    기본급 인상 둘러싼 이견 끝내 못좁혀, 부산지방노동위 조정 중지 결정
    내년 부산공장 생산 물량 '반토막' 상황인데도 노사 양측 강경대치

    올해 초 파업으로 가동이 중단된 르노삼성 부산공장 작업장 모습 (사진=자료사진)

     

    르노삼성차 노사가 1년 넘게 진행된 파업을 어렵게 매듭지은지 불과 반년도 안돼 또다시 파업 수순을 밟고 있다.

    르노삼성차 노조는 10일 파업 찬반투표에 들어갔다.

    노조는 부산지방노동위원회에 쟁의행위 조정을 신청했으나, 지노위가 9일 자정을 넘긴 마라톤 회의 끝에 '조정 중지' 결정을 내리자 당초 예정한 파업 투표를 강행했다.

    파업 투표 결과는 오후 근무조 투표가 끝나는 밤 늦게쯤 나올 예정이다.

    조합원 50% 이상의 찬성으로 파업이 가결되면 대의원대회를 열어 파업 수위와 파업 시기 등을 정하게 되지만, 당장 파업이 현실화될지는 지켜볼 일이다.

    회사 측이 9일 오전 이번 쟁의행위 조정을 부산지방노동위원회가 아니라 중앙노동위원회에서 처리해 달라고 요청하며 행정소송을 제기한 데 이어, 10일 지노위 결정에 대해 효력 정지를 요구하는 가처분 신청을 제기할 예정이어서 가처분 신청과 행정소송 결과에 따라 실제 파업 돌입까지는 절차가 지연될 수 있다.

    르노삼성차 노조가 사측에 대한 압박 수단으로 파업 카드를 들고 나왔을 뿐 당장 파업에 들어가지는 않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노사 양측이 2019년 임단협에 한치의 입장 양보 없이 평행선을 달리고 있어 파업이 실제 현실화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르노삼성 노조는 지난 9월부터 사측과 임단협을 벌였지만, 핵심 쟁점인 기본급 인상 등에서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다.

    노조는 지난 6월 합의한 2018년도 임금협상에서 회사 측의 임금동결 요구를 받아들였고, 올해까지 수년째 흑자를 내면서도 기본급 인상을 외면하고 있다며 이번에는 반드시 기본급 인상 요구를 관철시키겠다는 입장이다.

    반면, 르노삼성 측은 내년 이후 생산물량이 크게 줄어들고 자동차업계 업황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고정비용이 커지면 회사 경쟁력이 크게 떨어진다며 기본급 인상은 받아들이기 힘들다고 맞서고 있다.
    르노삼성 부산공장 전경 (사진=자료사진)

     


    지난해부터 1년여 간 계속된 파업사태가 끝난지 반년도 안돼 또다시 파업 위기가 고조되자 지역 경제계는 우려의 시선을 보내고 있다.

    르노삼성은 지난해 연말부터 올해 6월까지 무려 60여 차례에 걸쳐 부분파업을 되풀이하면서 3천억원이 넘는 누적손실을 입었다.

    또, 파업으로 인한 생산 차질로 부산공장 일감의 절반을 차지하는 닛산 로그 위탁물량을 당초 예정보다 40%(10만대→ 6만대)삭감당했고, 캐시카이 후속모델 생산계획도 최종 취소됐다.

    르노그룹 본사로부터 부산공장에 대한 신뢰를 잃으면서 내년에 출시 예정인 XM3 신차 유럽수출 물량 확보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어 지난해 연 21만 5천대를 생산했던 르노삼성 부산공장의 생산물량은 내년에는 10만대 초반으로 급전 직하할 것이란 우려가 나오고 있다.

    지역 경제계 관계자들은 "자동차 업계 업황이 갈수록 나빠지고, 특히 현대·기아차 정도를 제외한 중소자동차 업체는 갈수록 큰 위기를 겪을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르노삼성 노사가 또다시 파업을 되풀이할 경우 노사공멸은 물론, 협력업체와 지역경제에도 큰 피해가 우려된다"며 대승적인 대화를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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