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한국당, '친문 게이트' 의혹 연결고리로 백원우 지목



국회/정당

    한국당, '친문 게이트' 의혹 연결고리로 백원우 지목

    '백원우팀' 수사관 비보에 "묵과할 수 없다"
    국정조사 요구서 제출예정, 특검까지 거론
    나경원 "사실 드러나면 靑 핵심 책임져야"

    자유한국당 당내 '친문 게이트 진상조사 태스크포스(TF)' 회의에 참석한 김기현 전 울산시장(왼쪽부터), 곽상도 의원, 나경원 원내대표, 정종섭 의원, 김용남 전 의원(사진=김광일 기자)

     

    자유한국당이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 등 정권 상층부와 연관됐을 가능성이 의심되는 사건들을 '친문(친문재인) 농단 게이트'로 규정하고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

    개별 사건의 연결고리로는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을 지목했다.

    한국당은 1일 당내 친문 게이트 진상조사 TF 회의를 열어 관련한 3개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조만간 국회에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청와대 명령에 따라 경찰이 지난해 지방선거에 개입해 김기현 전 울산시장이 낙선했다는 사건,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의 비위에 대한 청와대 감찰이 무마됐다는 사건, 우리들병원 특혜대출과 내사 중단에 친문 실세들이 연루됐다는 사건이 대상이다.

    한국당은 3개 의혹에 각각 선거 농단, 감찰 농단, 그리고 금융 농단이라는 이름을 달았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 3개 사건과 이른바 '버닝썬' 사건까지 공통적으로 백 전 민정비서관과 일명 '백원우 팀'이 드러난다"며 "의혹이 사실로 드러나면 결국 청와대 핵심까지도 책임져야 하는 것 아닌가 하는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백원우 팀'에는 백 전 비서관과 함께 정부청사 창성동 별관에서 근무하던 행정관 2명이 속한 것으로 전해졌다. 1명은 이 사건 관련 수사를 받다 이날 숨진 채 발견된 검찰 출신 A수사관, 1명은 구속된 경찰 출신 윤규근 총경으로 알려졌다.

    나 원내대표는 또 김기현 전 시장 수사를 지휘한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당시 울산청장) 외에 이용표 서울청장(전 경남청장)에 대한 수사도 촉구했다.

    이 청장이 당시 경남 사천·양산·창원시장 후보에 대한 '표적 수사'를 주도했다는 주장이다.

    한편 한국당 김현아 원내대변인은 A수사관이 숨진 채 발견된 직후 논평에서 "너무나 안타깝고 마음이 아프다"면서 "권력의 핵심까지 연관돼 있는 범죄가 아니라면 참고인 신분으로 검찰 조사를 받아야 하는 사람이 이처럼 극단적인 선택을 할 필요가 무엇이 있겠는가"라고 물었다.

    이어 "민의를 왜곡해 대통령 친구를 시장 만들기 위해 동원된 사람들에게 정권의 압력이 얼마나 가혹하게 행사됐을지 짐작이 간다"며 "더 이상 묵과할 수 없다. 국정조사는 물론 특검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