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건설사가 시행사처럼 설친다?…서울시, 현대·GS·대림에 직격탄



사회 일반

    건설사가 시행사처럼 설친다?…서울시, 현대·GS·대림에 직격탄

    시 "한남3구역에 시공사 입찰 중단, 재입찰 요청"
    현대차 "560.6m GBC는 굴토·구조 심의 통과해야"

    서울시 주택건축본부장 등 간부들이 28일 청사에서 언론 간담회를 열고 있다(사진=고영호 기자)

     

    서울시가 한남 3구역 재개발 시공사인 '현대건설 GS건설 대림산업'을 향해, 주제넘는 노릇을 한다는 취지의 경고 메시지를 날렸다.

    국토교통부와 서울시가 '현대 GS 대림'를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위반 혐의로 27일 서울 북부지검에 수사의뢰한 데 이어 나온 경고다.

    서울시 주택건축본부는 28일 오전 11시 30분 청사에서 언론 간담회를 열어 주요 현안사업을 설명하며 이같이 밝혔다.

    한남 3구역 재개발 지점 (사진=서울시 제공)

     

    김성보 주택기획관은 "건설사의 역할에 대해 뭔가 잘못된 게 있는 데, 이 나라만 유독 정비 사업에서 건설사들이 마치 자기들이 시행자인 것처럼 역할을 한다"며 "건설사는 공사 도급만 해야 되며 남의 영역을 침범하면 안된다"고 말했다.

    "한남 3구역의 경우, 그냥 시공사가 건물을 지으면 되는 단계인데도 지금 시공사가 제안하는 건 이제까지 수년간 진행해온 것을 다 뒤집어 엎어 처음부터 다시 가자는 것"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이미 적정한 자격을 가진 설계자가 설계를 완료했고 시공사는 그 설계의 의도를 잘 구현하려는 바탕에서 공사를 잘하면 되는 것으로, 설계자 의견을 반영한 좀 더 좋은 시공 안을 보완해 설계안을 수정해가면 되지만 한남 3구역은 그런 쪽이 아니다"고 현대 GS 대림에 대한 불편한 심기를 그대로 비쳤다.

    서울시는 한남 3구역 재개발조합에 대해 시공사 입찰을 중단하고 재입찰을 요청키로 했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현대자동차의 국내 최고층 빌딩(GBC) 건축 허가'도 거론됐다.

    강남구 삼성동에 지상 105층·지하 7층 규모의 업무·숙박·판매시설로 지을 GBC는 560.6m의 초고층인만큼 땅을 파들어가는 굴토(掘土) 심의와 구조물 안전성 심의를 거쳐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류훈 서울시 주택건축본부장(사진=고영호 기자)

     

    '역세권 청년주택 혁신방안'도 제기됐는 데, 류훈 서울시 주택건축본부장은 "서울 307개 모든 지하철역에 청년주택이 빽빽히 들어오는 그 날을 기대한다"며 "청년주택 같은 공공주택 공급 물량을 확대하고 민간 임대 임대료를 인하하는 방안을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