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공무원 노조 게시판에 시민단체 신상 공개…"사실상 협박"



부산

    공무원 노조 게시판에 시민단체 신상 공개…"사실상 협박"

    부산 기장군 공무원노조 게시판에 'NPO주민참여' 관계자 얼굴과 신상 올라와
    주민참여 "명백한 불법이자 협박" 고소장 접수
    기장군노조 "익명 게시물 막을 순 없어…문제 없도록 관리하겠다"

    부산 기장군 공무원노조 게시판에 올라온 시민단체 관계자 사진. (사진=기장군 공무원노조 게시판 캡쳐)

     

    부산의 한 기초단체 공무원 노동조합 게시판에 공무원 수당 등에 대해 문제를 제기한 한 시민단체 관계자의 사진과 신상정보가 그대로 공개돼 논란이 일고 있다.

    해당 시민단체는 이를 사실상 협박이라고 주장하며 경찰에 고소장을 제출했다.

    비영리시민단체, NPO주민참여 관계자는 지난 26일 부산 기장군 공무원노조 홈페이지를 보다가 아연실색했다.

    시민단체를 비방하는 게시물 사이로, 자신의 사진과 각종 신상정보가 그대로 공개돼 있었기 때문이다.

    관계자는 곧바로 노동조합에 문제를 제기했다.

    결국 사진은 삭제됐지만, 실명을 비롯한 각종 신상정보와 비방 게시물은 그대로 남았다.

    주민참여는 공무원이 개인의 신상정보를 확인해 공개하는 행위는 명백한 불법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시민단체 이름으로 정보공개까지 청구한 상황에서, 청구인 정보를 그대로 노출하는 것은 불이익을 주기 위한 협박이라고 강조했다.

    NPO 주민참여 관계자는 "공무원 수당에 대해 정보공개를 요구하는 등 문제를 제기한 이후 각종 비방과 비난 글이 온라인상에 게시되고, 심지어 사진까지 공개됐다"라며 "비방 내용을 보면 공무원 신분이나 정보를 관리하는 지위가 아니라면 알 수 없는 내용까지 있었다. 이는 명백한 불법일 뿐만 아니라, 개인에 대한 협박이나 다름이 없다"라고 주장했다.

    주민참여는 기장군 등 전국 지자체 공무원들이 출장비와 수당 등을 부당하게 받아 간다고 주장하며 문제를 제기해 왔다.

    이 때문에 일부 기초단체에서는 온라인상에 각종 비방 게시물이 올라오는 등 거친 반응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이처럼 민간인 신분인 시민단체 관계자의 사진을 찾아내 게시하고 신상정보까지 공유하는 것은 도를 넘은 행동이라는 지적이다.

    고소장을 접수한 경찰은 사실관계를 확인하는 등 수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에 대해 기장군 공무원노조는 악의적인 비방이나 개인신상 관련 게시물은 삭제 조치하고 있다며, 문제가 없도록 관리하겠다고 말했다.

    기장군 공무원노조 관계자는 "익명 게시판이다 보니 도를 넘은 비방 글이 올라오는 경우가 있어 곧바로 삭제하고 있다"라며 "조합원들이 자유롭게 의사를 표현하는 것을 막을 수는 없지만, 부적절한 내용은 삭제하는 등 문제가 없도록 관리하겠다"라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