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마산로봇랜드 '채무불이행' 사태…"민간사업자 사업 추진 촉구 결의해야"



경남

    마산로봇랜드 '채무불이행' 사태…"민간사업자 사업 추진 촉구 결의해야"

    이옥선 경남도의원 5분 자유발언
    "국책사업 추진이 더 이상 대기업 일방적 횡포에 좌우되선 안 돼"
    "미리 대처 하지 못하고 끌려다닌 공공기관도 책임 작지 않아"

    마산로봇랜드. (사진=자료사진)

     

    대출 상환금 채무불이행 논란으로 운영 위기에 빠진 마산로봇랜드 정상화에 경남도와 도의회가 적극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더불어민주당 이옥선 도의원(창원7)은 20일 열린 제368회 도의회 정례회 제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서 마산로봇랜드 운영 정상화를 촉구했다.

    이 의원은 "로봇랜드 조성사업은 2009년 조성 지역 고시 이후 10년을 기다린 사업"이라며 "대우건설컨소시엄을 비롯한 마산로봇랜드주식회사(PFV)가 당초 협약대로 본 사업에 계속 참여해서 조속한 시일 내에 2단계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적극 협상에 임해 달라"고 김경수 지사에게 당부했다.

    이어 김지수 의장에게도 "PFV 구성원들의 사업 추진 의사를 파악해 민간사업자가 조속히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도의회 차원의 '민간사업자 로봇랜드 사업 추진 촉구 결의'를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 의원은 "도민의 염원이 담긴 국책사업의 추진이 더 이상 대기업의 일방적인 횡포에 좌우되어선 안 된다"며 "따라서 혈세로 진행된 사업의 잘못된 지점에 대한 점검과 대책 마련이 시급하며 이는 도민의 대의 기구인 의원들의 의무이자 책임"이라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1단계 사업을 마치고 난 민간업체에서 2단계 사업 추진을 앞두고 실시협약 해지 통보하면서 빨간불이 켜졌다"며 "PFV가 일부 펜션부지 소유권 미 이전 때문에 매매를 하지 못해 1차 원금 50억 원을 갚지 못해 1차 부도를 내 민간사업자와 공공부문 당사자 간 책임 공방으로 갈등 관계에 있다"고 말했다.

    이옥선 도의원. (사진=경남도의회 제공)

     

    그는 "이번 일은 민간사업자의 비도덕적 태도와 함께 여러가지 상황에 미리 대처하지 못하고 끌려 다니고 있는 공공기관 담당자들의 책임 또한 작지 않다고 판단한다"며 "출발부터 정치적 목적으로 잘못 시행된 사업이 얼마나 도민들을 힘들게 하는지 다시 한 번 뼈저리게 교훈을 얻었다"고 지적했다.

    현재 경상남도·창원시는 대우건설 등 민간사업자가 만든 특수목적법인 마산로봇랜드주식회사(PFV)와 '대출 상환금 채무불이행' 대한 책임 소재를 놓고 공방을 벌이고 있다.

    PFV가 다비하나인프라펀드자산운용(대주단)과 금융 약정을 맺고 테마파크 조성사업비 950억 원을 대출받았는데, 1차 대출상환금을 갚지 않자 실시협약 해지 사태로 번졌다.

    자칫 법적 다툼으로까지 번질 수 있어 마산로봇랜드 1단계 사업(테마파크)에 이어 추진해야 할 2단계 사업(호텔·콘도·펜션)에 빨간불이 켜진 상태다.

    이 때문에 최근 도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도 마산로봇랜드가 부실하게 관리 운영되고 있다는 질타가 쏟아졌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