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조국 "답변·해명, 구차하고 불필요…법정서 진실 밝힐 것"



법조

    조국 "답변·해명, 구차하고 불필요…법정서 진실 밝힐 것"

    검찰 첫 소환조사 8시간 만에 종료…조국, 진술거부권 행사
    검찰, 일가 의혹 전반 확인 방침…추가 소환조사 필요 입장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진=이한형 기자/자료사진)

     

    조국 전 법무부장관이 14일 검찰 출석 8시간 만에 조사를 마치고 귀가했다.

    조사를 마친 조 전 장관은 "전직 법무부 장관으로서 이런 조사를 받게 되어 참담한 심정"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조 전 장관은 이날 오전 9시 35분부터 오후 5시30분까지 8시간가량 조사를 받고 귀가했다. 조서 열람 등을 모두 포함한 시간이다.

    조 전 장관은 변호인단을 통해 취재진에 자신의 입장을 전달했다.

    조 전 장관은 "아내의 공소장과 언론 등에서 저와 관련해 거론되고 있는 혐의 전체가 사실과 다른 것으로서 분명히 부인하는 입장임을 여러 차례 밝혀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런 상황에서 일일이 답변하고 해명하는 것이 구차하고 불필요하다고 판단했다"며 "오랜 기간 수사를 해 왔으니 수사팀이 기소 여부를 결정하면 법정에서 모든 것에 대해 시시비비를 가려 진실을 밝히고자 한다"고 밝혔다.

    앞서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고형곤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부터 조 전 장관을 변호인 입회 하에 조사했다.

    검찰은 조 전 장관을 상대로 자녀 입시비리나 사모펀드 등 지금까지 제기된 각종 의혹을 규명하기 위해 물었지만, 조 전 장관이 진술을 거부해 명확한 답변을 듣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자녀 입시비리와 사모펀드 의혹 등을 받고 있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14일 오전 서울 서초동 중앙지검에 비공개 출석한 가운데 취재진들이 관련 소식을 듣고 있다.(사진=윤창원 기자)

     

    애초 검찰은 이날 조 전 장관을 상대로 정 교수에 적용된 차명거래 혐의를 비롯해 증거조작 연루 여부 등을 집중 조사할 방침이었다.

    그러나 조 전 장관이 구체적인 답변을 내놓지 않고 있어 사실관계 규명에 일정부분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조 전 장관이 부인 등 가족은 물론 일가를 둘러싼 의혹 전반에 연루된 상황에서 진술까지 거부하고 있어 추가 소환 조사가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

    검찰은 추가 소환 조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