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제주 제2공항 찬반부터 문화시설 보존까지 의견 봇물



제주

    제주 제2공항 찬반부터 문화시설 보존까지 의견 봇물

    제주도, 도민 의견 수렴 465건…찬반 의견 최다, 명칭 '서귀포공항' 제시도

    제주 제2공항 예정지. (사진=제주도 제공)

     

    제주 제2공항 기본계획에 반영하기 위한 주민의견 수렴 과정에서 460여 건이 접수된 것으로 집계됐다.

    제2공항에 대한 찬성과 반대 의견부터 보상대책 마련과 지역상생 발전, 문화시설 보존 요구까지 다양했다.

    제주도는 제주 제2공항 기본계획안에 반영하기 위해 주민 열람창구를 운영한 결과 모두 465건의 의견이 접수됐다고 5일 밝혔다.

    이는 국토교통부가 공항시설법 시행령 제8조의 규정에 따라 제2공항 기본계획안에 대한 제주도의 의견제출을 요청하면서 지난 10월 18일부터 11월 4일까지 도청 인터넷 홈페이지나 성산읍사무소를 통해 접수받은 결과다.

    제주 제2공항을 둘러싼 극심한 갈등을 반영하듯 제2공항을 근본적으로 반대하거나 찬성하는 의견이 가장 많았다.

    우선 현 제주공항의 관제시스템을 개선하고 인력만 확충하면 미래 항공수요에 충분히 대응할 수 있기 때문에 제2공항이 필요없다는 의견이 나왔다.

    또 난개발에 따른 자연환경 훼손과 항공기 소음에 의한 남방돌고래 서식지 파괴, 과잉관광으로 인한 쓰레기와 상.하수도 문제, 제2공항의 공군기지화 우려 등을 들어 제2공항을 반대했고 절차적 투명성 확보를 위한 주민투표 등 도민공론화 요구도 있었다.

    반면에 현 제주공항 이착륙 지연으로 공항 이용이 불편하고 제주공항 포화로 항공기 사고 위험에 노출돼 있기 때문에 제2공항은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대규모 건설사업을 통한 제주 경제 활성화와 제주 동서간 균형발전을 위해 제2공항 건설이 시급하고 제2공항 명칭을 서귀포공항으로 바꾸자거나 5년여 간의 토지거래 허가제한으로 재산권 침해를 받고 있기 때문에 조속한 고시가 이뤄져야 한다는 주장도 있었다.

    또 지역상생발전 요구 (50건)와 보상대책 마련 (19건), 생활기반시설 (13건), 문화시설확충 (1건), 지역문화보전 (1건) 등의 의견이 제시됐다.

    지역상생발전 분야에선 제주도의 공항운영권 참여로 공항수익을 지역에 환원하고 제2공항 건설 시 지역업체 우선 참여, 항공산업 인력 지역주민 채용, 제2공항 개항 초부터 국제선 운영 등의 다양한 요구가 나왔다.

    보상대책마련 분야에선 수용되는 농지에 대한 양도소득세 감면과 이주대책 마련, 소음 완충 지역 범위 확대를 통한 보상 등이 제출됐다.

    생활기반마련 요구는 공항 개발로 단절된 도로의 대체도로 개설, 상하수도 기반시설 확충, 공항전용 고속화 도로 우선 개설 등이다.

    문화시설과 지역문화 보존 의견으로는 지역 자원인 돌담을 활용한 공항 경계석 설치, 제2공항 주변마을 주민 편의시설 확충 등이 제시됐다.

    제주도는 주민열람 기간에 접수된 의견을 국토교통부로 전달해 제주 제2공항 기본계획에 반영할 수 있도록 요청하겠다고 설명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