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충북 사상 첫 민선 체육회장 선거 '스타트'



청주

    충북 사상 첫 민선 체육회장 선거 '스타트'

    다음 주 7~11명 선거관리위원 위촉 전망...선거일, 방식, 출연금 여부 등 결정
    빠르면 올해 안으로 사상 첫 민선 체육회장 선출
    충북체육계 민선 첫 회장 선거 오히려 분열과 갈등 우려
    현실은 벌써부터 자천타천 후보 넘쳐나

    (사진=자료사진)

     

    내년부터 충북 체육계를 이끌어갈 사상 첫 민선 체육회장을 뽑기 위한 선거 절차가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창설 73년 만에 시도되는 홀로서기를 앞두고 충북체육계가 술렁이고 있다.

    24일 충청북도 등에 따르면 내년 1월 15일 이전에 민선 체육회장을 선출하기 위한 선거관리위원회 구성이 늦어도 다음 주 마무리된다.

    자치단체장이나 지방의원이 체육단체장을 겸직하지 못하도록 개정된 국민체육진흥법에 따라 민선 체육회장을 뽑기 위한 선거 절차가 첫발을 떼는 것이다.

    선거관리위원은 20명의 추천 인사 가운데 최소 7명에서 최대 11명을 현 체육회장인 이시종 충청북도지사가 선임한 뒤 충북도체육회 이사회 동의 절차를 거쳐 최종 확정된다.

    이렇게 구성된 선관위는 선거일을 비롯해 전자투표 등의 투표 방식과 함께 회장 출연금 등 선거 전반의 중요 사안을 결정한다.

    이후 도내 52개 경기단체 대의원 300여명으로 구성된 선거인단이 빠르면 올해 말 투표로 사상 첫 민선회장을 선출하게 된다.

    다만 그동안 재정의 80% 이상을 충북도에 의존하고 있던 체육계는 오히려 당장 민선 체육회장 선출로 인한 분열과 갈등을 우려하고 있다.

    이날 충북체육포럼 주최로 충북체육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지역체육 발전을 위한 민간 체육회장 선출을 주제로 한 토론회에서도 우려가 쏟아졌다.

    대부분의 참석자들은 자치단체와의 관계 단절과 선거 과정에서의 분열, 재정 자립을 위한 대책 등이 마련돼야 한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충북대 김현주 체육교육과 교수는 "체육계 내부에서는 민선 첫 회장의 경우 경제력 등의 실질적인 능력을 갖춘 분들만 출마하기를 바라고 있다"며 "갈등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공정하고 투명한 선거 과정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 같은 체육계 안팎의 바람과 달리 현실은 벌써부터 자천타천 인사가 넘쳐나고 있다.

    현재까지 민선 체육회장 선거 출마가 거론되고 있는 인물은 김용명 전 충북생활체육회장, 이중근 전 충북장애인체육회 사무처장, 강성덕 충북축구협회장, 차태환 충북스키협회장, 김선필 전 충북체육회 사무처장 등이다.

    73년 만에 홀로서기를 이끌어갈 수장을 뽑는 선거전의 막이 올랐지만 충북체육계는 희망과 기대보다 불안과 우려의 마음을 떨치지 못하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