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판다인줄 알았는데…알고보니 반려견? 中카페 '뭇매'



국제일반

    판다인줄 알았는데…알고보니 반려견? 中카페 '뭇매'

    • 2019-10-24 13:30

    25만원 받고 판다 모양 염색 서비스하다 누리꾼 비판에 중단

    (사진=연합뉴스)

     

    판다의 고장인 중국 쓰촨(四川)성 청두(成都)시의 한 애완견 카페가 판다처럼 염색한 애완견을 선보였다가 누리꾼들로부터 '뭇매'를 맞았다.

    23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가디언에 따르면 지난달 문을 연 청두시의 한 애완견 카페는 6마리의 '차우차우' 견을 마치 판다 새끼처럼 검은색과 흰색으로 염색했다.

    청두시는 세계적 희귀동물인 판다의 주 서식지이자 '판다 기지'가 있는 곳이다.

    청두경제일보에 올라온 동영상에 따르면 이 애완견 카페의 운영자는 애완견 주인들에게 1500위안(약 25만원)을 내면 애완견을 판다처럼 염색해 준다고 홍보했다.

    이런 내용이 중국의 소셜미디어(SNS)를 통해 알려지자 누리꾼들은 '동물 학대다' '판다를 돈벌이에 악용한다'는 등의 다양한 비판을 쏟아냈다.

    한 누리꾼은 "이 애완견 카페는 애완견의 이름으로 돈을 벌려고 한다"고 비판했고, 또 다른 누리꾼은 "나는 애완견 주인을 검은색과 흰색으로 염색하자고 제안한다"고 발끈했다.

    한 수의사는 개를 염색하면 피부를 손상할 수 있다면서 "개는 개일 뿐이다. 개를 염색한다고 판다가 되지 않는다. 개들도 생명체인데 당신이 좋아하는 것을 위해 그들을 괴롭히지 말라"고 일침을 가했다.

    물론 소수이지만 애완견 카페 주인을 옹호하는 누리꾼도 있었다.

    한 누리꾼은 염색한 개들을 '판다 개'라고 부른 뒤 "개 주인은 당신이다. 결정권은 당신에게 있다"고 말했다.

    이 카페는 누리꾼들의 비판이 잇따르자 '중국판 트위터'로 불리는 웨이보 계정에 올린 글을 통해 앞으로는 애완견 염색 서비스를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 카페의 주인인 황 모 씨는 웨이보 글에서 "청두는 판다의 고장이다. 그래서 우리는 다른 애완견 카페나 애완견 숍들과 차별화하기 위해 뭔가 다른 것을 원했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그들(판다 모양으로 염색한 애완견)은 매우 건강하다. 누리꾼들은 제발 자신들의 생각을 우리에게 강요하지 말아달라"고 했다.

    판다는 중국 중앙정부의 엄격한 보호와 관리를 받고 있기 때문에 개인이 키우는 것은 원천적으로 불가능하다.

    중국은 '국보급' 동물인 판다를 특정 국가에만 임대하는 '판다 외교'를 펼치고 있다.

    판다 외교는 중일전쟁 때인 1941년 국민당 정부의 장제스(蔣介石) 총통이 중국을 지원한 미국에 감사의 표시로 판다 한 쌍을 보내주면서 시작됐다.

    공산당 정권이 들어선 이후에도 중국 정부는 판다 외교를 이어갔다.

    특히 1972년 2월 리처드 닉슨 당시 미국 대통령의 역사적인 중국 방문 직후 중국이 미국에 판다 한 쌍을 기증한 것이 판다 외교의 유명한 사례로 꼽힌다.

    이후 1983년 워싱턴 조약 발효로 희귀동물을 다른 나라에 팔거나 기증할 수 없게 되자 중국은 돈을 받고 장기 임대하는 형식으로 판다 외교를 진행하고 있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2013년 집권 이후 판다 외교를 확대하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