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조국 국면 장기화에 진보 균열 심해져…"마음 아프다"



사건/사고

    조국 국면 장기화에 진보 균열 심해져…"마음 아프다"

    • 2019-10-03 05:30

    참여연대 이어 경실련, 투기자본감시센터에서도 조 법무장관 비판 발언 나와
    진보 시민단체들 뒤숭숭한 분위기

    (사진=참여연대 제공)

     

    조국 법무부 장관을 둘러싼 국면이 계속되는 가운데 진보단체 내에서도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면서 파장이 커지는 모양새다.

    대표적인 진보진영 시민단체인 참여연대는 최근 김경율 전 참여연대 공동집행위원장의 징계를 두고 뒤숭숭한 분위기다.

    앞서 김경율 전 위원장은 지난달 29일 조국 법무장관과 진보시민 사회를 비판하는 글을 자신의 SNS에 올렸다가 참여연대 징계위원회에 회부됐다.

    참여연대 측은 입장문에서 "개인적 의견을 존중해야 한다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김 전 위원장의 페이스북 글은 내용이 부적절했다"며 "시민사회 활동에 참여해온 사람들에 대한 폄훼로 볼 수 있어 징계위원회에 회부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시민단체에서 개인적인 공간에 올린 글로 징계위에 회부되는 경우가 이례적인 만큼 일각에서는 조 장관을 비판한 내용이 문제가 된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이같은 지적에 참여연대의 관계자는 "(비판적인 글을 올려 징계를 받았다는) 오해가 있을 수도 있다는 생각은 든다"면서도 "조 법무장관에 대한 비판 의견을 가진 분들도 참여연대 내부에 있는 만큼 그런 이유로 징계를 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해명에도 불구하고 징계위에 회부된 김 위원장이 내부 비판에 나서면서 참여연대의 정체성 논란으로도 번지고 있다. 김 위원장은 지난 1일 MBC 라디오 인터뷰에서 조 장관의 사모펀드 의혹을 분석한 증거를 잡았지만 단체가 이를 묵살했다며 "시민단체로서 본연의 임무를 망각한 것이며 존립 근거가 없다"고 정면 비판했다.

    전현직 구성원들도 동요하는 분위기가 감지된다. 참여연대에 오래 몸 담았던 한 관계자는 논란을 의식한 듯 "개인적으로 (김 위원장의) 징계가 과하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면서도 "이 건에 대해서는 아무말도 하고 싶지가 않다. 괴롭운 심경"이라고 말했다.

    다른 진보 시민단체에서도 조 장관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정책위원장을 맡은 박상인 서울대 행정대학원 교수도 조 장관의 사퇴를 촉구했다.

    박 교수는 CBS노컷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지금 국민들 사이에서 진영이 나뉘어 생기는 문제뿐 아니라 진보 시민운동 사이에서도 분열이 심하다"며 "이렇게 합리적 목소리가 설득력이 있기 어려워지고 네편 내편으로 색안경을 끼기 시작하면 국가지대사에 정책적 대응이 어렵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현 상황에서 문제를 풀기 위해서 가장 바람직한 것은 조국 법무장관이 스스로 물러나는 것"이라고 사퇴를 촉구했다.

    최순실 씨와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을 고발했던 진보 경제단체 투기자본센터도 조국 비판 대열에 가세했다.

    투기자본감시센터는 2일 조 장관과 조 장관의 아내 정경심 동양대 교수를 공직자윤리법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특가법) 위반 혐의로 고발했다.

    센터 측은 "권력형 부패 청소는 검찰개혁의 핵심이고 부패 권력의 2중대인 조국을 체포 구속하지 않고는 실행될 수 없다"며 고발 취지를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