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바른미래, 하태경 징계로 분당 가속화…안철수의 선택은?



국회/정당

    바른미래, 하태경 징계로 분당 가속화…안철수의 선택은?

    孫 추석 전 당 지지율 10% 번복, 하태경 징계 당 내홍 최고조
    반조국 보수대통합 흐름, 총선 앞두고 분당 가속화 관측
    유승민 "고민 깊어진다"…독일 체류 안철수 '잠잠'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의 '추석 전 당 지지율 10%' 약속 번복과 퇴진파인 하태경 최고위원 징계 논란이 이어지면서 바른미래당 갈등이 최고조에 다다른 모습이다.

    바른미래당 내홍은 끊임없이 이어져왔으나, 반(反) 조국으로 촉발된 보수세력의 통합 흐름이라는 외부 상황이 겹쳐 사실상 분당이 가속화되는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유승민계와 안철수계 연합으로 이뤄진 퇴진파는 현 국면에서 공동 목소리를 내지만 수장 유무의 차이가 있다. 유승민 전 대표가 보수통합 공감 입장을 이미 내놓은 가운데, 독일에서 체류 중인 안철수 전 의원의 선택이 주목되고 있다.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19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 후 기자들과 만나 "참석 의원들은 윤리위원회 징계 자체가 부당하다는 뜻을 함께 모았다"며 "손 대표가 즉각 윤리위 징계 철회 조치를 취하길 바라는 마음"이라고 말했다.

    이어 "추석 전 당 지지율 10% 약속을 했는데 지도체제 전환에 대해 뜻을 가진 의원들은 그 부분을 없던 일로 지나갈 수 없다"라고 강조했다.

    이날 의총은 '정신 퇴락' 발언으로 18일 윤리위 징계를 받은 하태경 최고위원에 대한 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개최됐다. 퇴진파는 하 최고위원 징계로 최고위 결정권은 사실상 손 대표가 쥐게 됐다며 반발하고 있다.

    의총은 퇴진파인 바른정당계(유승민‧지상욱‧오신환‧정운천)와 안철수계(신용현‧김삼화‧이태규‧김수민) 의원들이 참석했고, 당권파와 호남계 의원들은 불참했다.

    오 원내대표 등 퇴진파 최고위원 5인은 안병원 윤리위원장 불신임 요구안을 제출한 상태다. 이들은 20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안건 상정을 요구할 예정이지만, 당권파 측은 "징계는 이미 마무리됐다"며 반대해 갈등은 더욱 극심해질 전망이다.

    손 대표가 징계를 철회하지 않을 경우에 대해 오 원내대표는 "앞으로의 진로 방향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진로 방향에 대해 퇴진파를 중심으로 한 비상대책위원회 전환이나 탈당 등 다양한 해석이 나오고 있다.

    오 원내대표는 "비대위 전환에 대해선 오래 전부터 논의해왔다"면서도 "당이 갈라선다는 것으로 해석할 필요까진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비대위에 방점을 찍으며 분당 가능성에 대해 일단 선을 그은 셈이다.

    하지만 이대로 당 내홍이 이어질 경우 분당은 불가피하다는 관측에 힘이 실리고 있다. '반조국 연대'로 촉발된 보수대통합 흐름과 총선이 불과 7개월 밖에 남지 않은 외부 상황 때문이다. 오 원내대표는 "손 대표와 총선을 같이 치를 수 없다는 것이 기본적인 대다수 구성원들의 생각"이라고 말했다.

    만약 분당이 가속화된다면 퇴진파인 유승민‧안철수계의 연합 전선이 그대로 이어질지도 관건이다. 양 계파는 현 국면에서 공통된 목소리로 손 대표 퇴진과 하 최고위원 징계 무효를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보수통합에 대한 입장 정리는 아직 미지수다. 이미 유 전 대표는 "국민의 저항권으로 이 정권을 끝장낼 것"이라며 반조국 연대를 계기로 한 보수통합 흐름에 공감한 바 있다. 하지만 독일에 체류 중인 안철수 전 의원은 마땅한 입장 없이 '정중동' 행보를 이어가는 중이다.

    최근 안 전 의원을 독일에서 만나고 온 한 핵심 관계자는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안 전 의원의 귀국 의사가 아직 없다고 밝혔다. 그는 "본인이 거기서 조금 더 시간을 갖고 싶어한다"며 "손 대표가 계속 주저 앉는데 안 대표가 들어오겠느냐"라고 말했다.

    보수통합 입장과 관련해서도 "그것은 호사가들이 하는 얘기"라고 일축했다. 통합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보류하고 있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한편 유 전 대표는 이날 의총 후 기자들과 만나 탈당 가능성에 대해 "그건 너무 빨리 앞서가는 것 같다"며 일단 선을 그었다. 하지만 당 상황에 대해 "정당 민주주의를 파괴하는 행위로, 손 대표가 정치를 이렇게 추하게 할지 몰랐다. 굉장히 고민이 깊어진다"라고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