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안희정 전 지사 징역형 확정…지역 정치권 반응 엇갈려



대전

    안희정 전 지사 징역형 확정…지역 정치권 반응 엇갈려

    안희정 전 충남지사가 위력에 의한 추행 등의 혐의로 대법원에서 원심인 3년 6월이 확정된 가운데 지난해 8월 1심에서 무죄를 선고받은 안 전 지사가 기자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자료사진)

     

    안희정 전 충남지사가 위력에 의한 성폭행 혐의로 징역형이 확정됐다.

    정치권의 반응은 엇갈리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차기 대권 유력 주자였지만 개인의 일탈이고 이미 시간이 흐르면서 충격파가 크지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반면 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위력을 사용해 자신의 비서를 성폭행한 안 전 지사 개인에 대한 비난은 물론, 민주당을 향해 책임을 져야 한다며 공세를 펼쳐나가고 있다.

    9일 대법원은 업무상 위력 등에 의한 추행 등의 혐의로 기소된 안 전 지사의 상고를 기각하고 3년 6월을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다.

    민주당은 대권 유력 주자였던 안 전 지사의 혐의가 대법원에서 확정되면서 충격에 휩싸인 채 말을 아끼고 있는 상황이다. 다만 안 전 지사의 사건 자체가 이미 시간이 흐른 만큼 총선까지 이어질 가능성은 적다는 분위기다.

    지역정가의 한 관계자는 "안 전 지사는 충청대망론을 실현시킬 가능성이 있는 주자였기 때문에 정치권은 물론 지역민들의 충격과 실망이 컸던 게 사실"이라며 "내년 총선에 안 전 지사의 실형 확정 판결이 영향을 미칠지는 미지수"라고 말했다.

    반면, 야당인 한국당은 안 전 지사에 대한 비판은 물론 민주당 차원의 사죄를 촉구했다.

    이창수 중앙당 대변인은 논평에서 "안 전 지사는 피해자의 처지를 이용한 파렴치하고 비열한 범죄에 단죄를 내린 대법원의 판결을 겸허히 받아들여야 한다"며 "이번 판결을 대한민국에서 자행되고 있는 권력형 성범죄 근절의 계기로 삼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충남도당 역시 논평을 통해 "대권까지 꿈꿨던 민주당의 거물급 도지사의 실체는 영향력과 권세를 악용해 부하직원을 짓밟은 전형적인 권력형 성범죄의 주인공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라며 "민주당은 이제라도 자당 전직 지사의 추악한 일탈로 초래된 메가톤급 혼란에 대해 제대로 사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평화당 박주현 수석대변인도 논평에서 "이번 판결은 위력에 의한 성폭력을 고발하며 위대한 싸움을 진행한 미투 운동의 승리"라며 "이번 판결로 우리 사회에 만연해 있던 성폭행과 성추행의 그릇된 문화가 일소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